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1)

부노트 bunote.com

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1)[편집]

  매실을 이용하여 장아찌를 맛깔나게 만드는 좋은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매실은 몇 월에 수확한 것이 좋으며, 장아찌 만드는데는 간장이 좋은지 된장이 좋은지....         요리 분야의 고수님 여러분들의 좋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
l       매실의 선택 5월 25일부터 6월 10일 사이에 따낸 토종(재래종) 청매실로 한다.    

l       매실 장아찌 만드는 법 1.       매실차를 만든 매육을 항아리에 담는다.   2.       재래 전통 간장을 끓여서 간장이 식은 다음 (간장에 다시마, 마른 고추, 마른 표고버섯, 마늘 등을 넣으면 더욱 좋다) (조선간장이 좋은데 식성에 안맞으면 진간장과 섞는다. 위에 말한 부재료를 같이 넣고 끓이면 조선간장이라도 맛이 좋아진다) (간장에 물을 섞어도 좋다. 간장:물 = 1:2 정도로 한다)   3.       항아리의 매육이 간장에 충분히 잠기게 붓는다.   4.       일주일 후 항아리의 간장을 다시 끓여서 넣는다.   5.       보관하고 30일 후 식용으로 복용한다(3-4개월 지나면 맛있는 장아찌가 된다).   6.       매실 장아찌가 너무 짜면 일주일 정도 먹을 것을 꺼내서 매실장아찌에 넣었던 간장에 물을 적당량 넣어 먹기 알맞게 해서 끓인 다음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간장에 물을 넣고 끓여 식힌 다음 매육에 부어 알맞게 해서 먹는다).   7.       집에서 사용하는 간장은 모두 매실 장아찌에 있는 간장을 이용해서 음식을 만든다. (특히 조림할 때 넣으면 특유한 향이 나서 좋고, 초장을 만들어서 찍어먹기도 좋다)    


연관글[편집]

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

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1)

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2)

매실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방법(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