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보면 별모장인 선인장을 키우는데요햇볕에 두면 타나요?

부노트 bunote.com

위에서 보면 별모장인 선인장을 키우는데요햇볕에 두면 타나요?[편집]

키가 7센티미터정도 되는 선인장을 선물받았어요.   위에서 보면 별모양이구요   그런데 받은 날은 깨끗하고 건강해 보였는데   제가 다음날 햇빛받으라고 창가에 하루종일 놔뒀는데   저녁때 보니까 정면에서 봤을때 안쪽 말고 가시있는 부분의 면이 검게 변해있더라구요..ㅜ,ㅜ   혹시 강한 햇볕을 받아서 그런건가요?   햇빛받는 중간중간에 선인장 겉표면을 만져보았더니 따뜻하더라구요..뜨겁진 않았지만   많이 따뜻한 정도..   그래서 검게 되고 부터는 투명한 유리창을 닫고 놔둬요..유리창 뒤에 둔다고   강한 햇빛을 안받는 건 아니지만..   선인장을 처음 키워보는거라 좀 당황스럽네요.   왜 검게 된건가요?   선인장은 사막에서도 살잖아요..종이 사막에서 사는 종류가 아니라서 그런지..   이녀석은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참!그리고 물주는거 말이죠..   사기화분에 담겨있고 화분밑에 작은 구멍이 하나있어요.   화분표면에 아주작은 돌(?)로 덮혀있어서 화분속에 습기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고..   한달에 한번정도 물주면 된다니까 신경끄고 살면 되겠지만   선인장 표면에 변화가 와서...   표면의 돌들은 치워버려도 되나요?  

답변 :
대개 선인장이라도 선인장 전문화원이 아닌 이상 실내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물로 사람과 마찬가지로 갑자기 장시간 햇빛을 쏘이면 화상을 입습니다. 사막의 땡볕을 좋아하는 선인장이라도 실내에서 길들여져 있다가 갑자기 햇빛에 노출되면 화상을 입습니다. 검게 된부분은 화상의 흉터죠  검은 부분이 심각한(눌러서 무르지 않으면)정도가 아니면 모양만 보기 싫고 성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선인장을 심을 때 (선인장은 뿌리에 비해 몸토의 무게가 훨씬 크죠 선인장 뿌리가 화분에 완전히 자리를 잡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요합니다) 아교 성분이 있는 돌(갈색)로 화분위를 대개 고정을 시킵니다 그러니까 말씀하신대로 화분의 건조상태는 체크가 힘들죠   선인장은 상품으로 나와 있는 종류가 대개 많습니다. 말씀하신 종류는 갑자기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메일로 알려드리죠 대개 선인장은 가시가 있는것 보다 없는 것(다육식물)이 물을 더 좋아합니다.   말씀하신 종은 한여름 햇빛은 10일에 1회, 요즘(봄,가을)은 한달에 2회 겨울은 월 1회 정도 주시면 되고요 화분도 작고 또 화분위에 아교성 물질로 고정이 되어 위로 물주시기가 힘들죠 차라리 아래로(화분을 물에 담궈주세요-위로는 넘치지는 않게-) 물을 주세요  

    • 보통 햇빛이 유리창를 통과하게 되면 일조량은 20-25%정도 감소합니다.
    • 햇빛에는 선인장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서서히 적응시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