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갈 없이 김치 담그는법 알려주세요(2)
젓갈 없이 김치 담그는법 알려주세요(2)[편집]
젓갈 없이 김치를 담구면 깔끔하고 시원하게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젓갈 특유의 냄새 자체도 좀 싫어하거든요..
젓갈은 빼고 김치 담그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준비재료 │
배추 3포기, 절임물(물 15컵, 소금 3컵), 갓·쪽파 20g씩, 무 ½개, 찹쌀풀(찹쌀가루 10큰술, 고구마가루·콩물 1큰술씩, 물 3½컵), 멸치가루 2큰술, 멸치진젓·고추씨 ½컵씩, 고춧가루 2컵, 다진 마늘 3큰술
│ 만들기 │
1. 배추는 반으로 잘라 물과 소금 1½를 섞어 만든 절임물에 넣는다. 배추 사이사이에 남은 소금을 뿌린 뒤 7시간 동안 절인다. 김장하기 전날 밤에 절였다가 다음날 아침에 담그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절인 배추는 체에 받쳐 물기를 뺀 후 꼭지는 떼어내고 반으로 자른다. 배추 꼭지를 떼어내고 절이면 배추잎이 떨어질 수 있므로 반드시 절인 후 떼어낼 것.
3. 갓은 뿌리 부분을 칼머리로 살짝 쳐서 부드럽게 만든 후 2cm 길이로 자른다.
4. 쪽파는 흰 부분을 칼등으로 살짝 친 후 2cm 길이로 자른다. 쪽파와 갓의 뿌리 부분은 칼등으로 살짝 쳐서 부드럽게 만든 뒤 넣어야 양념소로 잘 버무려져 삐죽삐죽 튀어나오지 않는다.
5. 냄비에 찹쌀가루와 고구마가루, 콩물,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2~3분 끓여 찹쌀풀을 만든다.
6. 무는 3mm 두께로 채썬다. 채칼을 이용하면 무의 단맛이 빠지므로 반드시 칼로 채썰 것.
7. 넓은 볼에 찹쌀풀 2컵, 멸치가루, 고추씨, 고춧가루, 다진 마늘, 멸치진젓을 섞은 뒤 갓, 쪽파, 무채를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든다.
8. 절인 배추 사이사이에 소를 넣고 겉잎으로 돌돌 말아 항아리나 밀폐용기에 담는다. 소를 잎 끝까지 넣으면 김치가 텁텁해지므로 줄기 쪽은 양념을 충분히 바르되, 줄기 부분은 남은 양념으로 훑어낸다. 실온에서 2일 동안 익혔다가 냉장보관해두고 먹는다.
젓갈 없이 김치 담그는법 알려주세요(2) 관련있는 단어[편집]
젓갈 / 김치담그는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