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시럽을 이용한 과자나 빵은 어떻게 만들까요?
단풍시럽을 이용한 과자나 빵은 어떻게 만들까요?[편집]
과자나 빵만들때 시럽을 넣으면 맛이 색다를까요?
안넣은것만 못할까요? 설탕대신 넣어도 될까요?
답변 :
단풍 시럽은 설탕 대신에 얼마든지 쓸 수 있는 좋은 단맛의 재료입니다. 물론 양은 설탕의 무게보다 조금 더 쓰면 같은 단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퀘벡지역이 가장 생산량이 많음)의 특산물인데 주로 껍질에 상처를 내서 진액을 받아서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 단풍나무가 아니라 품종이 달라 단단풍이라고 말합니다. 품질이 좋지 않은 미국등의 생산국에서의 시럽보다 위 사진과 같이 캐나다의 품질표시가 있는 것은 보증이 되고 100% 단풍당을 사용하여 건강에도 유익합니다.캐나다 현지에선 이러한 이유로 요리를 위해 시럽이 아닌 가루형태로 만든 메이플 설탕과 메이플 버터도 유통되고 있습니다.단맛은 설탕보다 적은데 같은 맛을 위해서 설탕과 같은 무게 또는 약간 더 쓰면 설탕과는 다른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에겐 와플이나 토스트, 팬케이크에 단맛을 첨가할 목적으로 이 시럽이 쓰이지만 모든 요리의 설탕 대신으로 쓰여도 좋습니다. 맛은 약간 단맛이 덜해지고 자연향이 나면서 고급스런 풍미가 납니다. 제과에도 설탕과 같은 목적으로 쓰입니다. 일전에 우리나라의 봉지제품에도 이 시럽을 약간량 첨가한 과자가 나왔었습니다. 설탕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고 또 풍미가 아주 좋아집니다. 코스트의 문제로 보통은 설탕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다음은 제과와 요리에 쓰인 레시피입니다.
메이플 치킨
재료
닭고기 조각내서 1 kg
밀가루 75 ml
식용유 50 ml
메이플 시럽 125 ml
식초 30 ml (원처방에는 사과식초)
포도주 30 ml(원처방에는 쉐리주임)
간장 30 ml
생강가루 10 ml
클로브와 마늘 빻아서 10 ml
후추가루 2 ml
파프리카 1 ml
만드는 법
닭고기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고기를 넣어 색깔이 잘 나도록 약 5분정도 익힌다. 작은 볼에 메이블시럽, 식초, 포도주, 간장, 생강, 마늘, 후추, 파프리카를 함께 넣어 잘 섞는다. 닭고기는 적당한 크기의 오븐용 기구에 담고 그위에 준비한 모든 액체 재료를 붓는다. 180도의 오븐에서 45분내지 1시간동안 색이 잘나도록 굽는다. 구울때 1번만 뒤집으실 것. 너무 빨리 갈변이 생기면 호일을 덮으면 된다. 보기 좋은 접시에 담고 파슬리로 장식하여 상에 낸다.
메이플 오트밀 쿠키
재료
설탕 375 ml
쇼트닝 125 ml
계란 2개
메이플 시럽 75 ml
밀가루 425 ml
베이킹 파우더 5 ml
소금 5 ml
오트밀 500 ml (귀리)
건포도 250 ml
견과류 125 ml (땅콩,호두,아몬드등을 적당히 빻아서 혼합하면 좋음)
만드는 법
오븐을 190도 정도로 예열한다. 그릇에 설탕, 쇼트닝, 계란, 메이플 시럽을 넣어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이 재료에 밀가루를 체치며 넣고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잘 섞어준다. 충분히 혼합되면 기름없는 쿠키종이에 티스푼으로 조금씩 떼어 좋은 모양으로 올린다. 오븐에 넣어 8분에서 10분정도 연한 갈색이 될때까지 굽는다. 다 구워지면 종이를 제거하고 곧바로 식힌다.
기타 음료 : 진저에일이 들어가는 음료에 설탕시럽 대신 첨가하면 모두 어울립니다. 차를 마실때 꿀과 같은 용도로 넣어 마셔도 독특한 향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