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에서 공기정화 식물을 선정했다던데요?

부노트 bunote.com

NASA에서 공기정화 식물을 선정했다던데요?[편집]

어떤 식물인가요? 요즘 공기가 참 탁해서 식물좀 들여놓을라구요. 꼭 알려주세요

답변 :
美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 대표 식물 50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우주 공간에서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 내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던 중 식물의 공기정화 능력을 발견하였다.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에 식물을 탑승시켰더니 심리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물론 생리적 효과까지 있었던 것.
NASA 15년이상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체에 해로운 오염 물질이 있는 밀폐된 공간에 12개 정도의 식물을 넣어두었더니 24시간 내에 80%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와 같은 실내 공기오염 물질들이 제거되었다.
이렇게 실험을 거쳐 공기정화 능력이 입증된 식물은 총 50여 가지.

1. 공기정화식물의 순위 테스트
공기정화식물 50가지를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순위 나눔
-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능력 / 습도조절 능력 / 재배 관리의 편리성 / 해충에 대 한 적응력


2. 테스트 결과 : 50개 식물 순위(종합평가)

1. 아레카 야자
2. 관음죽
3. 대나무(세이브리찌) 야자
4. 인도고무나무
5. 드라세나데레멘시스
6. 헤데라(아이비)
7. 피닉스 야자
8. 피쿠스아리
9. 보스톤 고사리
10. 스파티필름
11. 행운목
12. 포토스(스킨)
13. 네프롤레피스 오블리테라타
14. 포트맘(개량국화)
15. 거베라
16. 드라세나 와네키
17. 드라세나 마지나타
18. 필로덴트론 에루베스센스
19. 싱고니움
20. 디펜바키아 콤펙타21. 테이블야자
22. 벤자민고무나무
23. 쉐프렐라
24. 베고니아
25. 필로덴트론 세륨
26. 필로덴트론 옥시카디움
27. 산세베리아
28. 디펜바키아 카밀라(마리안느)
29. 필로덴트론 도메스티컴
30. 아라우카리아
31. 호마르메나 바르시
32. 마란타
33. 왜성바나나
34. 게발선인장
35. 그레이프 아이비
36. 맥문동
37. 덴드로비움(서양란)
38. 접란
39. 아글라오네마
40. 안스리움 41. 크로톤
42. 포인세티아
43. 아잘레아
44. 칼라테아 마코야나
45. 알로에베라
46. 시크라멘
47. 아나나스
48. 튤립
49. 팔레놉시스(호접란)
50. 카란코에


프롬알데히드 제거능력

1위. 보스톤 고사리
2위. 포트맘
3위. 거베라, 피닉스 야자, 드라세나테레멘시스, 대나무 야자,
네프롤레피스 오블리테라타
9위. 인도고무나무, 헤데라(아이비)
11위. 벤자민, 스파티필름, 아레카야자, 행운목
15위. 관음죽, 쉐프렐라
17위. 드라세나 마지나타, 와네키, 맥문동, 덴드로비움, 디펜바키아 콤팩타
22위. 튤립,피쿠스아리,호마로메나 바리시,테이블 야자
25위. 아잘레아, 아글라오네마, 접란, 왜성바나나, 필로덴트론 에루베스센스
30위. 디펜바키아카밀라, 필로덴트론 도메스티컴,포토스 아라우카리아,베고니아
35위. 마란타,그레이프아이비,게발선인장,필로덴트론세륨,싱고니움,
필로덴트론 옥시카르디움, 안스리움, 칼라테아, 포인세티아, 시크라멘
45위. 아나나스, 크로톤
50위. 산세베리아, 알로에베라, 카랑코에


* 암모니아 제거율 (상위 14종) *

1위 : 관음죽

그외 상위 : 호마로메나바리시, 맥문동, 안시리움, 포트맘, 칼라테아, 덴드로비움, 튤립, 테이블야자, 싱고니움, 벤자민, 스파티필름, 행운목, 아잘레아


가장 효과가 큰 공기정화 식물 (9가지)



화학성분 특히 새집증후군 물질제거와 습도유지에 좋은 순
1. 아레카 야자 - 증산작용율 1위, 톨루엔/키실렌 제거율 1위
2. 관음죽 - 특히 암모니아가스제거에 탁월
3. 대나무(세이브리찌) 야자
4. 국화 - 새집증후군 공기정화에 탁월
5. 알로에 - 야간광합성작용으로 공기정화
6. 안스라움 - 새집증후군에 탁월
7. 아이비 - 화학성분제거 수분유지
8. 호란접 - 음이온 발생
9. 보스턴 고사리 - 화학성분 제거


1. 아레카야자

♧ 특 성
실내환경에 강하며 대기 중으로 대량의 수분을 방출하고 유독화학물질을 제거하여 에코플랜트로서 최고라 할 수 있다. 야자류 중에서는 비교적 생육이 빠른 편이며 잎은 황록색이며 깃털형태로 넓게 퍼져있고 뿌리부근에서 다발지어 나오는 버섯과 같은 줄기가 특징이다.

♧ 배치장소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쪽).

♧ 관리법
* 광 : 반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 온도 : 생육적온은 18℃~24℃(월동온도 10℃)
* 용토 : 질 좋은 화분용 배합토가 적합하며, 증산 작용이 활발하기 때문에 수경법, 지하관수법으로 재배하는 것이 물주는 횟수도 줄 일수 있어 관리하기가 용이하다.
* 물관리 : 화분의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 엽면에 스프레이 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 준다.
* 병충해 : 너무 건조한 상태에서는 응애나 개각충 발생과 함께 잎끝이 황갈색으로 변한다


2. 관음죽

♧ 특 성
꽃은 6월에 피고 열매는 황록색 또는 연황색이며 암수딴그루이다.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음지에 강한 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열대식물이지만 비교적 추위도 견디고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화장실주변에 두기 좋다.

♧ 배치장소 : 화장실주변, 현관, 거실입구.

♧ 관리법
* 광 : 반양지(내음성 강함),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 온도 : 생육적온은 16℃~21℃(월동온도 10℃, 최저순간온도 0℃)
* 용토 :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다. 수경재배, 지하관수재배가 용이하다.
* 물관리 : 화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 (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준다.
* 병충해 : 보통은 병충해가 없지만 드물게 응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말라 갈색으로 변하고 과다한 시비로 인해 염분 및 미네랄성분이 잎선단에 축적되면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갈색으로 변한 부분은 소독가위로 잘라준다.)


3. 대나무야자

♧ 특 성
아레카야자보다 해충에 강하기 때문에 실내조경에 수요가 많다. 증산작용율이 매우 우수하며, 벤젠, 트리클로로에텔렌, 포르알데히드 제거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배치장소 :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쪽)

♧ 관리법
* 광 : 반 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 온도 : 생육적온은 16℃~24℃(월동온도 10℃)
* 용토 : 배수가 잘되는 질 좋은 화분용 배합토가 적합하며, 수경법, 지하관수법도 관리하기 편하다.
* 물관리 : 화분흙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 준다.
* 병충해 : 너무 건조한 상태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길 위험이 있다.
* 주의사항 : 줄기 끝이나 어린잎의 끝부분을 자르면 생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4. 국 화

♧ 특 성
국화꽃 화분은 공기 중의 유독가스나 암모니아를 흡수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전자파로 인한 두통을 없애주고,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 배치장소 :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무실, 화장실

♧ 관리법
* 광 :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드는 곳에 둔다. 실내에 들여 놓을 경우에는 반드시 꽃이 핀 후에 둔다.(꽃봉오리만 있는 국화를 개화 이전에 실내에 두면 꽃도 피우지 못하고 죽이는 경우가 많다.)
* 물관리 : 물은 화분 표면 위가 약간 마를 때 주는 것이 좋다.(대게 1~2일에 1회) 꽃봉오리가 있거나 개화 된 국화는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창한 날은 매일 물을 주는 것이 좋다.


5. 알로에 베라

♧ 특 성
알로에 베라는 약용 알로에로 불리기도 하며 3000면 전부터 중요한 허브식물로 취급되어 화상을 입었을 때의 도포제로 쓰거나 관절염약으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또한 화장품의 기제로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딱딱한 잎이 로제트상으로 직립하여 나오는 다육식물로 보통 밝은 녹색에 흰 반점이 들어가 있으며 생육함에 따라 회색을 띤다. 다른식물과는 반대로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한다.

♧ 배치장소 : 거실, 침실, 공부방

♧ 관리법
* 광 : 양지 ~ 반 양지
* 온도 : 생육적온은 18℃~24℃(월동온도 4℃)
* 용토 : 배수성이 우수한 배합토
* 물관리 : 여름철에는 분흙 전체가 말랐을 때 흠뻑주며(15일±5일), 겨울철에는 분흙 전체가 뽀얗게 말랐을 때 충분히 준다.(25일±5일) 일반적으로 잎을 손으로 눌러서 딴딴하지 않고 느슨하다면 물주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 병충해 : 병충해는 거의 없다. 겨울철 저온, 과습이 가장 큰 위협이다.
* 주의사항 : 알로에는 뿌리의 발달이 왕성하지 않으므로 너무 큰 화분은 과습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6. 안스리움

♧ 특 성
안스리움은 원산지가 열대지역이기 때문에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함으로 일반 가정에서 조절하기가 쉬운 편은 아니다. 흰색 일색인 스파티필럼과는 달리 불염포는 흰색, 분홍색, 빨간색, 산호색 등 아주 다양하다. 고온 다습한 환경을 적절하게 잘 맞춰주면 아름다운 잎과 함께 화려한 불염포를 오래 감상할 수 있다. 사무실 팩시밀리나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나 접착제, 타일, 커튼 등에서 발생하는 키실렌 및 톨루엔 등 유해물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다

♧ 배치장소 : 거실, 화장실근처, 복사실

♧ 관리법
* 광 : 반 양지
* 온도 : 생육적온은 18℃~24℃(월동온도 12℃)
* 용토 : 배수성, 보수성, 통기성이 좋은 배합토, 수경재배 가능
* 물관리 :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 전에 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흠뻑 준다.(7일±2일) 공중습도가 높아야 잘 자라지만, 잎에 스프레이를 해주는 경우 갈색얼룩이 생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 병충해 : 건조한 환경에서는 응애가 생기기 쉽다. 온도가 너무 낮거나 과습하면 곰팡이성 병이 발생할 수 있다.
* 기타 : 물은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 잎은 젖은 천이나 스펀지로 가끔 닦아준다.





7. 아이비

♧ 특 성
아이비는 주로 공공건물의 아트리움이나 로비의 지면을 덮어 싸는 피복식물로 많이 사용된다.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시키거나 걸이용 화분으로 즐기기에는 최적의 식물이다. 일반적으로 반점이 들어간 아이비는 일반종보다 더 많은 광을 필요로 하고 광이 부족하면 반점이 희미해 진다. 다양한 실내 환경에도 잘 적응하지만 고온에는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 배치장소 : 햇볕이 직접 닿지 않는 거실, 현관, 창가

♧ 관리법
* 광 : 반양지 ~ 반음지(너무 어두운 곳에서는 줄기가 약해진다)
* 온도 : 생육적온은 16℃~21℃(월동온도 0℃). 여름철 고온시 통풍이 좋은 서늘한 곳에서 관리해야 함
* 용토 :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토양이 좋다. 수경재배도 가능.
* 물관리 :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흠뻑주며(5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뽀얗게 말랐을 때 흠뻑준다.(8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 병충해 : 고온 건조한 장소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기기 쉽다. 밑둥의 줄기썩음 병, 세균성 점무늬병, 잎뒷면의 수침상반점은 다습하고 환기가 잘 안되는 곳에서 발생한다.
* 기타 : 봄에 전정을 해주면 많은 가지가 나온다.


8. 호접란(팔레놉시스)

♧ 특 성
호접란은 주로 열대와 아열대로 고온다습한 강이나 해안 가까운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착생란이다. 긴꽃대에 줄지어 피어있는 꽃모양이 마치 수십 마리의 나비가 나는 듯한 우아한 자태를 갖는다. 주로 부케에 많이 이용

♧ 배치장소 : 거실

♧ 관리법
* 광 : 다른 양란에 비해서 다소 어두운 환경을 선호하지만 직사 광선만 피한다면 간접광 상태에서 는 밝게 해줄수록 좋다
* 온도 : 15℃~20℃
* 물관리 : 비교적 물을 선호하지만 보통 2~3일 1회 정도
* 주의사항 : 주위 온도와 10도 이상 차이나는 물을 주면 죽이기 쉬우니 특히 여름, 겨울철에 주의하여야 한다.


9. 보스톤고사리

♧ 특 성
보스톤고사리의 딱딱한 잎은 식물체가 오래될수록 활 모양으로 늘어져 휘어진다. 걸이용화분에 매달아두거나 오브제에 올려놓는 등의 외관을 살리는 배치가 아름답다. 건조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분무와 물주기를 게을리 하면 금새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 오그라들어 떨어진다.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과 증산작용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능력이 있다. 담배연기 제거능력도 탁월하다.

♧ 배치장소 : 거실, 흡연실

♧ 관리법
* 광 : 반양지
* 온도 : 생육적온은 18℃~24℃(월동온도 10℃).
* 용토 : 일반흙이 함유되지 않은 부식질이 풍부하고 보수성이 좋은 화분용 배합토. 수경재배도 가능.
* 물관리 :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전에 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라가기 시작할 때 흠뻑준다.(6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자주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 병충해 : 매우 드물지만 건조한 환경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기고, 간혹 진딧물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