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집증후군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301211
헌집증후군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편집]
헌집증후군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정확한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
새집증후군과 마찬가지로 헌집에도 다양한 오염물질로 인해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헌집증후군의 원인은 새집증후군 보다 더 다양하다. 오래된 집의 누수나 구조적인 문제에서 발생하는 곰팡이, 세균의 번식, 악취, 취사활동이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다양한 유해 가스상 오염물질 등이 그것이다.
추운 날씨로 환기가 어려운 실내에 난방과 가습을 계속하면 벽지가 물에 젖는 경우가 있다. 단열이 허술한 헌 집 벽 내부에 이슬이 맺히는 것. 이런 곳은 곰팡이가 서식하는 최적의 환경이다. 곰팡이 포자는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을 일으킨다.
오래된 배수관에서 나오는 메탄가스와 암모니아도 두통, 소화 장애, 천식,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요리할 때 가스가 연소되면서 나오는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이산화황은 두통, 현기증, 기침, 신경쇠약의 원인이 된다. 또한 집안 분위기를 바꾸려고 인테리어 공사를 한 후 새집증후군과 같은 증상에 시달릴 수 있다. 클로로포름, 벤젠, 아세톤, 포름알데히드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비염, 두드러기, 천식, 기관지염 등을 일으킨다.
지난해 '새집증후군'이라는 말이 유행했다. 새집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이 건강에 나쁠 수 있다는 얘기였다. 그러나 오장균 을지대병원 산업의학과 교수는 " 헌집이라도 '병든 집 증후군'이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헌집은 물이 새는 누수현상이나 벽에 이슬이 맺히는 결로현상이 상대적으로 잦다. 물이 새서 벽지가 물에 젖으면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마 련된다.
곰팡이는 그 자체로 메스꺼움, 피로감, 피부병의 원인이 되지만 공기중에 퍼지 는 포자가 더 위험하다. 포자는 매우 미세해서 호흡기로 흡입돼 각종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 등의 원인이 된다.
곰팡이를 피하려면 누수현상을 없애고 결로가 생길 때는 단열재 보강공사를 실시한다. 바닥에 깔린 카펫은 수시로 들춰 바람을 통하게 하고 습기가 많은 부엌이나 욕실에는 환풍기를 설치한다.
집이 오래되면 낡은 배수관에서 종종 냄새가 난다. 냄새의 주요 성분은 메탄가스나 암모니아 등으로 두통, 소화장애, 천식,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된다. 배수관 교체가 어렵다면 배수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배수구 뚜껑을 닫아둔다 .
오래된 집은 구조를 바꾸거나 인테리어를 다시 할 때 새집증후군과 같은 증상 이 나타날 수 있다. 오 교수는 "헌집에서도 도배를 새로 하거나 새 가구를 들 여놓으면 두통,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되는 벤젠 아세톤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 물이 방출된다"고 지적했다. 이를 예방하려면 벽지나 장판은 되도록 천연소재 를 사용하고 시공 첫날만큼은 집을 비운 상태로 난방을 강하게 한 후 강제로 환기를 시킨다. 겨울철은 아침 저녁으로 30분씩 꼭 환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