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목 어떻게 해야하나요?
행운목 어떻게 해야하나요?[편집]
행운목을 키운지 일년정도 됬는데요(한마디짜리요..) 수경으로 키우다가 뿌리가 하나 나오고, 잎이(싹? 줄기?) 두군데 무성히 자라고, 한개가 또 한쪽에서 올라오길래 아무래도 영양이 많이 필요할거 같아 화분흙으로 옮겨 심었어요,, 잘 자라고 있다가 제가 물을 제대 못주어서 인지 아님 원래 그런건지 무성히 먼저 올라왔던 두군데 싹은 누렇게 말라버리고 한군데 뒤늦게 올라오던싹은 성장이 멈춘것처럼 자라지 않고 위에 잎이 누렇게 말랐네요,한두장이요.밑에는 파랗구요.. 또 한군데 뾰족히 싹이 나오는데 그것도 계속 그상태로 자라지 않고 있구요,, 싹이란 표현이 제대로 된건지 모르겠네요.. 근데 암튼 그싹은 얼마나 높이 자라나요,, 좀 자라다 말라버리는게 당연한 건지 ... 아님 제가 좀 물을 못주었었거든요.. 그래서 말라버린건지 ... 죽어가나 싶어 살짝 뽑아보니 뿌리 세개정도 나있네요 ...밑둥도 썩거나 하진 않았구요.. 그 싹은 몸체 여기저기서 계속 올라오나요? 총 지금 네군데 올라온건데 이젠 않올라올거 같은데...그렇다면 이제 그냥 저 나무몸통만 봐야 되나요? 아는게 하나도 없네요... ^^;
부탁들 드려요~~제발 좀 알려주세요~~ 어떻게 되는지 사진있음 보여주심 더 좋고요..저의 행운목 싹은 10센티 약간 넘게 큰게 다였거든요...
답변 :
보통 행운목을 접시나 그릇등에 물만 넣어 키우는 것은
행운목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어서
행운목의 좋은 성장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영양분 없이 물만 주면, 행운목의 몸둥아리에 있는 양분과 , 맹물이랑, 광합성 한것이랑 그런것으로 간신히 살아갑니다. 이경우 처음에 뿌리가 나지 않았을때에는 별 무리가 없지만, 뿌리도 많이 나고, 잎도 무성해 지면 별도의 영양분을 줘야 합니다.
화원에 가면 수경재배용 복합비료 (하이포넥스, 비왕 등)을 2,000원 정도에 구입가능합니다. (분말로 되어있는 것도 있고, 액체로 된것도 있습니다) 이것을 취급 설명서의 농도대로 희석해서 물을 대신하여 주면 됩니다. 물은 행운목의 밑단이 보통 1센티정도 잠길정도면 충분하고요, 이경우 물을 말리게되면 가는뿌리가 사망하시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는 뿌리가 말라죽으면 행운목 전체가 죽는 것은 아니지만 다시 가는 뿌리를 만들어 내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 행운목은 추위에 무척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 온도 관리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며,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에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조심이 필요합니다.
뿌리가 무성하게 자라나면 흙을 넣은 일반 화분으로 이사를 해주어야 정상적인 성장이 됩니다.
뿌리를 빨리 그리고 많이 나올수 있도록 하는 약품도 있지만 인체에는 많이 위험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그냥 키우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