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1)

부노트 bunote.com

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1)[편집]

집에서 조림 요리를 하면 간이 밍밍하고 맛이 없어요. 특히 생선조림이 그런데요. 어떻게 해야 맛을 제대로 낼 수 있죠?  냄비부터가 조림에 맞지 않아서 그런가요?  

답변 :
조림요리 의 노하우   1 양념 비율이 중요하다
간장과 식용유, 물, 물엿 등 조림에 들어가는 주요 양념 비율을 잘 잡아야 한다.  간장과 물은 조림할 재료에 따라 그 비율이 조금 달라지는데 간장의 색이 진하게 되지 않으면서 간이 배도록 하려면 간장과 국간장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한다.   
2 조림양념을 먼저 끓인다
간장, 식용유, 물엿, 청주 등 조림양념을 한데 담아 애벌로 먼저 끓인 후 조리할 재료를 넣으면 간이 더 잘 배고 윤기가 돌아 더욱 맛있어 보인다.  고추장 양념장으로 조리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양념장을 한소끔 끓인 뒤 재료를 넣고 조린다.  
  3 윤기 돌게 조리려면 물엿을 넣는다
간장이나 고추장 양념으로 조린 후 음식에 윤기가 돌면 더욱 맛있어 보이는데 조림장에 물엿을 넣으면 식용유와 어우러져 윤기가 돌아 더욱 맛있어 보인다. 또는 양념장에 조린 뒤 불끄기 직전에 물엿을 넣으면 시간이 지나도 윤기가 흐른다.     
4 마늘이나 생강은 저며서 넣는다
마늘이나 생강은 곱게 다져서 넣어도 좋지만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  좀더 깔끔한 조림을 만들려면 얄팍하게 저며서 넣거나 조림장에 넣어 조린 후 건지는 건져내는 방법도 좋다.  
  5 속이 깊고 넓은 팬이나 냄비가 적당
조림은 조림장에 재료를 넣어 양념이 배도록 바특하게 조리는 것이므로 속이 깊은 팬이나 냄비가 적당하다. 그래야 양념이 튀지 않고 재료에 조림양념이 충분히 배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6 참기름이나 통깨는 맨 나중에 넣는다
조림 요리에 고소한 향과 맛을 더하고 싶을 땐 참기름이나 통깨를 넣으면 되는데 조릴 때 넣기보다는 조린 후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를 넣으면 향을 더 진하게 느낄 수 있다.  



  7 고추장으로 맛낼 때는 불의 세기 조절을 잘한다
고추장으로 조림장의 간을 할 때는 간장보다 더 쉽게 탈 수 있으므로 불의 조절을 잘해야 한다. 처음에는 양념장이 잘 어우러지도록 센불에서 끓인 후 불을 약하게 줄여 메인 재료를 넣어 조린다.  
8 재료는 넣는 순서를 달리한다
메인 재료와 부재료를 모두 한꺼번에 넣지 말고 빨리 익지 않는 것부터 먼저 넣어 간이 고루 배도록 한다. 조리는 도중 한두 번 정도는 숟가락으로 조림장을 끼얹는 것도 간이 고루 배게 하는 방법.
 

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1) 관련있는 단어[편집]

조림 /



연관글[편집]

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1)

조림 요리시 맛내는 비결은 무엇인가요?(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