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를 잘하기 위한 기본은 어떤게 있을까요?(1)
정리를 잘하기 위한 기본은 어떤게 있을까요?(1)[편집]
집안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집안이 이런저런 물건들로 어지럽혀져 있으면 보기에도 안 좋고 필요한 물품을 빨리 찾기도 쉽지 않잖아요. "정리를 할때 이런 기준은 가지고 하자." 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답변 :
1단계, 모두 꺼내고 청소하기
정리할 곳의 모든 물건을 꺼낸 뒤 청소하는 것이 정리의 첫 번째 원칙. 눈으로 봤을 때 괜찮은 부분은 그대로
두고 지저분해 보이는 데만 대충 꺼내서 정리하면 결코 제대로 정돈되지 않는다.
2단계, 과감하게 버리기
정리에는 8 대 2 법칙이라는 게 있다. 자신의 물건 중에 실제로 사용하는 것은 20%에 불과하다는 것.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쪽에 넣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과감하게 버리는 게 더 현명하다.
3단계, 분류하기
정리되지 않은 집의 공통점은 같은 종류의 물건이 한곳에 모여 있지 않다는 것.
물건을 모두 꺼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버렸다면 남은 물건은 종류에 맞게 다시 분류해야 한다.
4단계, 집 만들어 주기
물건의 사이즈에 맞게 집을 만들어 준다. 바구니, 페트병, 우유팩, 상자 등의 재활용품을 이용해도 좋다.
5단계, 라벨 붙이기
각 물건의 집을 만들어 주는 것에서만 끝난다면 정리된 상태가 오래 유지되기 어렵다.
따라서 라벨을 붙이는 다섯 번째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정해 준 집에 각각 라벨을 붙여 주면 쓰고 난 물건은
반드시 제 집을 찾아가기 마련. 라벨은 한눈에 들어오도록 큼지막하고 깔끔하게 만들 것!!
6단계, 유지하기
물건마다 집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어질러진 상태라 하더라도 예전보다 빠르게,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물건을 쓴 후에는 반드시 제 집으로 가져다 놓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도 정리의 중요한 원칙.
또한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집 안의 수납 시스템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꼼꼼히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자.
정리를 잘하기 위한 기본은 어떤게 있을까요?(1) 관련있는 단어[편집]
정리의기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