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살균기와 자외선 살균기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부노트 bunote.com

적외선 살균기와 자외선 살균기의 차이가 무엇인가요?[편집]

살균기 표시를 보면 열적외선 살균, 자외선 살균, 이런 식으로 적혀 있잖아요? 적외선과 자외선의 살균효과가 다른가요? 어떤 점이 다른지 알고 싶어요  

답변 :
적외선과 자외선은 살균시의 매커니즘이 다릅니다. 두 파장의 성질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죠.   자외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외선은 자체적으로도 살균 기능이 있으며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많아 세균을 죽이는데 상당히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적외선은 자체적으로 살균 기능이 없습니다. 게다가 에너지도 적은 편이라 세균을 죽이는데 상당히 불리합니다. 단지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쪼여서 온도를 높임으로서 그 온도를 이용하여 살균을 하는 것이죠. 즉, 살균 자체에는 자외선이 유리합니다. 자외선은 빛을 쪼임과 거의 동시에 세균들이 거의 다 죽는다고 봐야합니다. 적외선은 살균이 가능한 온도까지 빛을 쪼여줘야 살균이 가능하죠. 단지 자외선은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에너지 플럭스가 너무 높기에 인체에 유해한 것이죠. 뭐 다 아시는 얘기겠지만 자외선은 피부암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피부 세포를 죽이기도 하지요. 물론 자외선보다 더 파장이 짧은 X-ray는 인체에 더 해롭고 그보다 파장이 더 짧은 r-ray는 인체에 치명적이지요.   물론, 원적외선의 경우 인체에 무해합니다. 에너지 플럭스가 낮기에 인간의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뛰어난 살균 효과를 기대하긴 좀 힘듭니다.

적외선 살균기와 자외선 살균기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적외선 / 자외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