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부노트 bunote.com

신용평가[편집]

신용평가

Credit Rating / Credit Assessment

증권을 발행하는 기업, 금융기관에 대하여 재무상황, 경제적 환경 등 정치,경제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발행자의 신인도를 등급으로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신용평가는 기본적으로 투자가와 증권발행사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한다는 의의를 갖는다. 일반 투자가들은 주식·채권이 어떠한 위험하에 얼마만큼의 수익률을 제공하는지 증권발행사에 비해 정확한 정보를 가지기 어렵다. 따라서 신용평가사들이 투자가들을 대신하여 여러 증권발행사들의 신용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증권발행기관을 직접 실사하면서 이들에 대한 신용을 지수로서 평가한다.
신용평가회사(Credit Rating Agencies: CRAs)들은 1800년대 미국에서 채무자의 신용을 평가하기 위하여 탄생하였다. 1837년 Louis Tappan은 상인들의 신용을 평가하는 회사를 설립하였는데, 이는 현재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 중 하나인 Moody' Investor Service(1933년 설립)로 발전하였다. 이후 Standard and Poor'사(S&'P')의 전신인 Poor' Publishing Companies(1916), Standard Statistical company(1922), 그리고 Fitch IBCA의 전신인 Fitch Publishing Companies(1924) 등이설립되었다. 그 후에도 Thomson Bankwatch rates financial institutions, A.M. Best rates insurance companies와 같이 신흥시장이나 보험업 등 특정 시장에 특화된 신용평가사의 설립도 이어졌다.
신용평가사의 증가와 더불어 평가 대상도 상인을 대상으로 한 신용도 평가에서 증권ㆍCPㆍABS(자산유동화증권) 등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선진국뿐만 아니라 신흥시장국에서도 일정한 증권에 있어서 신용평가를 강제함으로서 신용평가사의 지리적 확대도 이루어지게 되었다. 현재 Moody', S&'P, Fitch IBCA 등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이외에 각 국가 및 지역별로 34개 이상의 신용평가사들이 활동 중에 있다.
신용평가 결과는 단순히 투자자에게 투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재무건전성 감독의 수단으로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금융기관이 낮은 등급의 증권을 일정량 이상 보유하는 것을 제한하는 건전성 감독의 수단으로서 신용평가가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