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어묵국물을 내는 비법은 무엇인가요?

부노트 bunote.com

시원한 어묵국물을 내는 비법은 무엇인가요?[편집]

날씨가 추우니깐 따듯한 오뎅국물이 생각나는 계절이잖아요. 집에서 직접 시원한 어묵국물과 함께 어묵을 먹어보고 싶은데 맛있게 만드는 비법 좀 소개해주세요. 아시는 분 답글 꼭 남겨주세요^^

답변 :
시원한 어묵국물을 내는 비법은 무엇인가요?             재료.
국물...다시마,멸치,북어대가리,가쓰오부시(가다랭이포),청주
건데기...무우,어묵,유부,당근,곤약,달걀등
양념...소금,간장,설탕,조미료
고명...쑥갓이나 대파등의 향채
  1.국물내기...우선 다시마를 4시간정도 물에 불려둔다.다시마를 불린물에 내장을 빼고 손질한 멸치와 북어대가리,청주약간을 넣고 끓여준다.(북어대가리가 없다면 안넣어도 무방하나 맛을 더하려면 넣고 만드시길.청주를 넣고 끊일때는 뚜껑을 열어둘것.)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고 우린다.(역시 없으면 안넣어도 무방함.)
2.건데기 준비...달걀은 완숙으로 삶아두고 무우와 당근도 약간 삶아둔다.어묵과 유부는 끓는물에 데쳐서 행궈 기름기를 빼준다.삶아둔 무우와 달걀은 위에서 만든 다시국물과 간장,설탕,청주를 넣고 살짝 조려둔다.(겉에 간장 색깔이 배도록 약불에서 서서히 조려줄것.)조림장의 비율은 국물4,간장1,설탕1,청주약간.
3.끓이기...1에서 만들어둔 국물에 2의 재료를 넣고 2에서 남은 조림간장으로 약간의 갈색이 나게한후 끓이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맛이 심심하다면 조미료를 약간 넣어준다.
4.마무리...끊여낸 어묵냄비에 쑥갓이나 대파로 고명을 얹어 마무리한다.

*조림간장이 남았다면 여기에 국물조금과 식초,고춧가루등을 타서 양념장을 만들어 어묵을 찍어드시면 좋습니다.양념장에 겨자를 조금 섞어주면 맛이 더 산듯해집니다.
**다시마로 국물을 낼때는 끓자마자 불을 꺼주거나 끓기시작하면 건져주는게 좋겠습니다.다시마는 계속 끊이면 점액질이 흘러나오며 잡냄새와 잡미가 남습니다.
***가쓰오부시는 대형할인점이나 일식재료 전문상점에 가시면 있습니다.약간 두껍고 갈색인것이 국물용이며 얇고 희끗한건 고명으로 얹어먹는겁니다.

시원한 어묵국물을 내는 비법은 무엇인가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어묵국물 / 어묵국물끓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