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관 관리 위생적으로 하는 방법은?

부노트 bunote.com

수족관 관리 위생적으로 하는 방법은?[편집]

겨울이 되면서 실내 습도 유지도 하고 아이들이 너무 원해서 수족관을 설치하였는데요. 처음 설치한거라, 관리가 잘 안되요.. 오히려 관리를 못하니 득보다는 해가 될 것 같은데요. 수족관 관리, 위생적으로 하는 방법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 :

  수족관은 시각적인 효과뿐만아니라 기능적, 교육적인 효과가 있는데요.
가습기기능이나 공기정화, 조명기능 또, 아이들의 생태교육을 간접체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이런 효과를 얻으시려면 수족관 관리를 꾸준히 해주셔야겠죠?^^  



특히 겨울철 가습효과를 위해서는 수족관의 물도 자주 갈아주어야 해요. 수족관은 1개월에 2~3회 부분 물갈이를 해줘야만 물고기들에게 살기좋은 환경이 될 뿐만 아니라, 물의 가습효과로 인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해 줍니다.   그 밖에 수족관 관리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 정기적인 부분 물갈이가 중요

수족관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환수를 해주는게 물고기들에게도 쾌적한 환경이 될뿐만 아니라 증발된 물의 가습으로 인해 인체에도 이롭습니다. 만약 증발된물만을 보충한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미관상 흉할뿐만 아니라  오염된물이 증발되어 노약자들에게는 해를 미치게 됩니다.
대개는 2~3주 간격으로 1/3정도 수조의 물을 빼준다면 보다 청결하고 활발한 수족관을 유지 할수 있습니다. (부분청소시 하단의 배수밸브를 이용하여 바닥에 쌓인 이물질을 같이 제거해 주세요.)  


 

  • 먹이를 줄 때와 굶겨야 할 때를 구분

① : 수족관 부분청소나 전체청소, 새로운 물고기를 입수하였을 경우는 보통 2~3일 정도는 먹이를 주지 않고 굶기는게 좋습니다.
(3일이후가 되어도 물이 맑아 보이지 않는다면 맑게 보일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여과박테리아의 생성이 늦어지는 것이므로 여과박테리아 약을 투여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 물이 어느날 갑자기 맑게 보이지 않고 탁해지기 시작한다면 이때도 먹이 주는것을 금지 하는게 좋습니다. 그후 물이 다시 맑아지고 난 이후에 먹이를 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만 잘 지켜도 맑고 깨끗한 어항에서 물고기가 건강하게 유영하는 모습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먹이 주기 물이 맑고 물고기들이 활발하다면 먹이를 줘도 됩니다. 양은 보통 5분 안에 전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상황에 따라 1~2회 주는 것이 좋으며 더욱 건강한 물고기로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 생수초나 해초가 없는 수조라면 수조등을 꺼두는게 좋음 수족관의 등을 장시간 켜놓으면 수조의 이끼가 급속도로 퍼지게 됩니다. 

보통 수조 위치를 햇볕이 드는곳을 피하는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끼고기(알지터,비파,오토씽등)나 이끼 제거약을 사용합니다.관리부주의로 무리하게 켜놓는 등은 이끼로 인해 보기에도 안 좋을뿐더러 감당하기 어려운 수조를 만듭니다. 광량은 하루에 일반수조는 2~3시간 정도 ,수초수조는7~9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수족관 관리 위생적으로 하는 방법은? 관련있는 단어[편집]

수족관 / 관리 / 수족관청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