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

부노트 bunote.com

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편집]

김장을 직접 손으로 담갔을 때 제대로 맛있게 만드는 특급 비법을 전수해주세요~  

답변 :
 


  한국인의 식단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김치입니다.   그럼 김장을 할 때 중요한 점은 뭐가 있을까요??
맛있는 김치를 먹기 위해선 절이는 것과 익히는 것 이 두가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추를 고를 땐 길이가 짧고, 묵직하며, 단단해야하고, 속이 덜 꽉 찬 배추가 김장하기 매우 좋은 배추라고 합니다.   또한 소금 역시 많이 쓰면 빨리 숨이 죽지만 반면 김치가 질겨진다고 합니다. 반대로 소금이 적으면 배추에 수분이 많이 남아서 그만큼 물러진다고 합니다. 소금은 꽃소금을 쓰면 배추가 쓴 맛을 내기 때문에 천일염을 쓰는 것이 좋구요.   그럼 이제 중요한 배추와 소금 고르는 법을 알려드렸으니 본격적으로 배추김치 만드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재료는 아까처럼 배추. 배추는 4통정도 만들면 한식구가 한동안 김치를 부족함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배추 4통 기준으로 재료를 기준할께요.   배추 다음으로 필요한 재료는 무입니다.. 1kg조금 넘는(약 1.2kg정도) 무 한통 준비하시구요. 갓 쪽파도 필요합니다. 200g정도씩 필요하구요. 그다음 미나리 100g을 준비하시구요. 이제 배추를 절일 물과 양념, 김치국물이 있습니다.   배추를 절일 물은 굵은 소금과 웃소금 2컵씩에 배추 4통이 딱 잠길만한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0컵정도면 된다고 하네요. 양념은 고춧가루 2컵, 다진 마늘 1컵, 새우젓·멸치액젓 1/2컵씩, 다진 생강 1/3컵, 찹쌀가루 3큰술, 물 3컵으로 만든 찹쌀풀 2컵이 필요합니다. 김치국물은 다시마 국물 4컵, 소금·새우젓 국물 2큰술씩 필요합니다.   그럼 이제 재료는 모두 알려드렸으니 만드는 법만 알면 되겠죠?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배추는 뿌리 쪽에 칼집을 넣고 손으로 반 쪼갭니다. 여기서 쪼갤 때 배추를 전체적으로 골고루 절일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셔야합니다. 두번째. 굵은소금과 물을 섞어 절임물을 만든 뒤 배추를 담그고 밑동 쪽에는 굵은소금이 아닌 웃소금을 뿌려서 6시간 정도 절굼니다. 소금의 비율은 위에 말했듯이 중요하니 참고!! 세번째. 배추를 한 번 뒤집어 2~4시간 정도 더 절입니다. 이유는 배추를 그대로 두면 배추 아래쪽에 소금물이 너무 많이 배기 때문입니다. 네번째. 배추가 소금에 절어서 나긋나긋해지면 흐르는 물에 3, 4번 정도 헹궈 겉에 있는 소금기를 빼신 뒤에 채반에 엎어 물기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너무 물기를 빼실 필요는 없구요. 다섯번째. 물기가 빠진 절인 배추를 손으로 반 갈라 쪽을 나누셔야 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김장을 하시는거 보시면 됩니다. 여섯번째. 여기부터는 양념 만드는 법입니다. 배추절구는 시간동안 만드시면 됩니다. 무는 씻어 곱게 채썰고 갓, 쪽파, 미나리도 씻으신 후에 약 4cm 길이로 썰으시면 됩니다. 일곱번째. 위 재료목록의 분량대로 재료를 섞어 찹쌀풀을 만들어 끓인 다음, 고춧가루를 섞어 충분히 불리시면 됩니다. 여덟번째. 고춧가루 찹쌀풀이 식으면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양념을 만드시면 됩니다. 아홉번째. 그럼 준비한 무를 양념에 버무려 붉은 물을 들이시고, 더불어 갓과 쪽파, 미나리도 양념에 넣고 골고루 버무려 양념소를 만드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배추에 양념을 넣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물기빠진 절인배춧 잎 사이사이에 준비된 양념소를 넣고 겉잎으로 감싸 김치통에 담습니다. 그리고 맨 위에 비닐이나 배춧잎 우거지등으로 덮어두고(되도록이면 배춧잎을 덮는게 좋다고 합니다.) 실온에서 약 이틀 정도 둔 뒤 나머지 분량의 재료를 섞어 김치 국물을 만든 다음 끓이시고, 이게 식으면 그 국물을 김장에 붓고 냉장고에 넣어 익히시면 됩니다.   한국인에게 김치는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아무리 배추값이 폭등해도 버릴 수 없는게 김치라고 하니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김치를 만들어 드세요!!
 

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 관련있는 단어[편집]

김장 / 레서피 / 손맛 / 김치 / 김치만드는법 / 김장담구는법 /



연관글[편집]

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

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1)

손맛 더해 제대로 담가 먹자! 실속 김장 레시피(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