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맑은국은 몇 분 정도 끓이죠?

부노트 bunote.com

생태맑은국은 몇 분 정도 끓이죠?[편집]

점점 찬바람이 불면서, 뜨겁게 국물 내서 먹으면 속이 다 시원한 생태맑은국을 끓이려고 하는데요. 생태는 살이 연해서 오래끓이면 생선살이 부서져서 국이 지저분하게 된다던데.. 생태를 넣은 후, 얼마나 더 끓여주나요??

답변 :
얼큰한 생태맑은국 끓이는 방법   생태맑은국은 고춧가루 양념으로 끓여야 얼큰하고 시원하다.
생태는 지방이 적어서 맛이 개운하고 담백하며 특히 겨울철에 맛있는 생선이다.
손질할 때 손으로 생선의 배를 움켜잡으면 손의 열이 생선에 전해져서 살이 쉽게 무르게 되므로 머리 와 꼬리를 잡고 다듬도록한다.
매운탕은 먹기 직전에 바로 끓여야 맛있으며 미나리와 쑥갓은 찌개가 다 끓고 난 후 맨나중에 넣어야 향이 짙고 생선의 비린내를 중화시켜 입맛을 살려준다.

[만드는 법]

1. 생태를 다듬고 토막내어 씻는다.

2. 생태는 비늘을 긁어내고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토막낸다. 머리 부분도 버리지 말고 함께 끓인다.

3. 비단조개는 소금물에 담가둔다. 비단조개는 모래가 많기 때문에 소금물에 담갔다가 씻는다. 무, 호박, 두부는납작썰고 콩나물은 다듬는다.

4. 무, 두부, 호박은 납작썰고,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내어 씻는다. 팽이버섯은 끝을 자르고 미나리는 다듬어 썬다.

5. 팽이버섯은 끝부분만 자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적당하게 갈라두고, 미나리는 다듬어 소금 물에 담가 지저분한것들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6∼7㎝ 길이로 썬다.쑥갓은 다듬고 고추와 대파와 어슷썬다.

6. 쑥갓의 억센 줄기를 다듬어낸 뒤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대파도 다듬어 큼직하게 어슷썬다. 재료들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7. 고춧가루에 양파즙, 무즙, 조미술, 간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후춧가루를 넣어 찌개 양념장 을 만든다.
조개, 생태, 야채를 넣고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8. 냄비에 조개를 깔고 생선과 야채를 담은 다음 멸치 다시마 국물을 붓고 고춧가루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생선이 익으면 미나리, 쑥갓, 팽이버섯을 넣는다.

9. 생선이 충분히 익으면 미나리, 쑥갓,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거품 을 걷어낸다.   10. 끓이는 시간은 2~30분 정도면 정말 맛있게 끓여지구요. 국물이 끓여지면서 물이 줄어들수도 있으니 이점      감안해서 물 조절 잘하세요 ^^

[맛내기 비결은 바로 이것]

◈고춧가루로 시원한 국물맛 내기

매운탕을 끓일 때 고추장을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나므로 고춧가루를 넣어 시원한 맛을 살린다.
고춧가루는 그냥 풀어넣는 것보다 갖가지 양념을 한데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사용하면 간편하다.
양념장을 만들 때 양파와 무를 갈아넣으면 더욱 감칠맛이 난다.

[Cooking Point]

1.비단조개는 모래를 듬뿍 머금고 있으므로 소금물에 충분히 담가 모래를 빼낸 뒤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2.호박은 씨가 있는 가운데 부분을 제거한 뒤 납작하게 썰어 사용한다.
3.냄비에 조개와 생태, 호박, 콩나물, 고추, 무, 대파를 넣고 멸치 다시마 국물을 넣은 다음 끓지 않은 상태에서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4.생선이 완전히 익으면 마지막으로 미나리, 쑥갓, 팽이버섯을 넣는다
   

생태맑은국은 몇 분 정도 끓이죠? 관련있는 단어[편집]

생태맑은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