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나무에 대하여 아시는분?

부노트 bunote.com

멍나무에 대하여 아시는분?[편집]

넝쿨 식물로서 사철나무로 남쪽 섬이나 기타 야산에서 주로 잘 사는 나무 인것 같습니다.. 특히 벌레나 기타 해충이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요즘들어 분재나 기타 집 담장의 넝쿨로도 아주 좋은것 같습니다.. 봄에 꽃도 볼수 있고 지나면 열매도 볼수 있고요.. 사철 푸른잎이 아주 좋아서 키우고 싶은 넝쿨인데 ... 더이상 자세히는 모릅니다.. 멍나무에 대하여 알고 계신분은 자세히 올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
전체적인 설명은 청미래덩굴을 이야기하는 것 같은 데 사철나무라고 하니 덩굴사철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냥 청미래에 관련된 자료를 올려봅니다.  

  [과 명] : 백합과 Liliaceae [학 명] : Smilax china L. [이명.지방명.한약명] : 토복령(土茯岺), 맹감, 명감나무, 청열매덤불, 팥청미래덩굴, 망개, 발계   
[특 징] : 낙엽 덩굴성 관목으로 줄기는 마디마다 굽으면서 2m 내외로 자란다. 굵고 딱딱한 뿌리줄기가 꾸불꾸불 옆으로 길게 벋어간다. 줄기에는 갈고리 같은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원형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두껍고 윤기가 난다. 잎자루는 짧고 턱잎이 칼집 모양으로 유착하며 끝이 덩굴손이다. 꽃은 단성화로 황록색이며 5월에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줄기는 길이 15∼30mm이고 작은꽃줄기는 길이 1 cm 정도이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며 뒤로 말리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긴 타원형으로서 3심이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1cm 정도이고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으며, 명감 또는 망개라고 한다.
[서식처 및 분포] : 한국(중남부), 일본, 대만, 중국, 인도지나, 필리핀 , 산야 특히 산록 양지에 자생 [성분] : Parillin , Smilacin , Diosgenin 등으로 구성된 각종 Saponin이 약 40% 함유 [약효 또는 용도] : 어린순은 나물로 열매는 생식하며 뿌리줄기 말린 것을 토복령이라 하며 피부병 , 류마티스 , 매독 , 수은독 , 소화 , 하리 , 다소편 , 감기 , 관절염 , 구미독 , 견풍 등에 약으로 쓴다.

  • 해설출처:해엄 장관옥의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