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블럭의 원리

부노트 bunote.com

매직블럭의 원리[편집]

매직블럭 보면 정말 아무것도 없는 스폰지 같은데 물만 적시고 닦아도 묶은때 벗어지고 그러잖아요   정말 진짜 신기한데   매직블럭은 어떤 원리로 묶은 때들을 제거하는 건가요?  

답변 :
매직블럭 (magic eraser)
친환경수세미... 을 쓰고 좀 더 생각을 해보니까 아크릴사 수세미가 기름때를 잘 제거한다는 것은 기름을 흡수한다는 것외에도 아마 실제로 달라붙은 것을 물리적으로 잘 제거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매직블럭이란 게 있지 않습니까? 원래 이름은 magic eraser. 멜라민이 라는 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로 만든 수지가 멜라민수지란 것인데 식당 밥그릇같은 게 주로 이 멜라민수지로 만들죠. 열경화성 수지로서 무지막지하게 단단한 놈이다. 이 넘을 폼 foam 의 형태로 만든 것이 매직블럭. 폼이란 건, 말하자면 팝콘 튀기듯이 고분자에 공기를 넣은 것인데 가장 유명한 넘으로는 폴리스티렌으로 만든 스티로폼이 있겠다. 멜라민수지를 부엌에서 쓰는 스폰지를 만들듯이 만든 것이 멜라민폼인데 원래 수지자체가 딴딴하니까 스폰지처럼 생겼지만 무척 딴딴하다. 이 넘은 물에 적시면 부드러워지는데 이때 단단하게 달라붙어서 잘 안떨어지는 넘에 대고 문지르면 잘 벗겨진다. 그래서 magic eraser 인 데, 흔히 세제가 필요없다고 이야기하는데 그건 이 넘이 얼룩을 화학적으로가 아니라 물리적으로 벗겨내기 때문이다. 때문에 얼룩이 있던 표면이 매직블럭보다 약하다면, 스크래치를 남기게 된다. BASF 가 처음으로 만들었는데 이게 불에 타지 않기 때문에 원래 용도는 흡음제였다. 왜 방음실 벽에 보면 스폰지같은 거 붙어있지 않습니까? 이게 망상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소리를 흡수하는데다가 불에 타지 않기 때문에 이런 용도로 딱이죠. 나중에 다른 회사에서 이거 딴딴하니까 조그맣게 잘라서 얼룩제거용으로 팔면 되겠다! 이런 용도개발을 한 것이다. 역시 머리좋은 넘들은 따로 있습니다. 게다가 훌륭하지 않은가.
아크릴사 수세미 사용수기를 죽 읽다가 보니까 스크래치가 남는다는 이야기가 눈에 띄어서 갑자기 혹시 아크릴사도 딴딴해서 매직블럭처럼 물리적으로 기름때를 제거해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만져서 보드라운 것하고 소재가 딴딴한 것하고는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크릴사 수세미 쓰시는 분들은 이런 점도 염두에 두시고 긁히면 안되는 것을 닦으실 때는 조심해서 사용하셔야 하지 않을른지.

매직블럭의 원리 관련있는 단어[편집]

매직블럭 / 청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