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는 몸 어디에 조아요?

부노트 bunote.com

두부는 몸 어디에 조아요?[편집]

엄마가 두부를 자주 해주세요. 몸에 좋다구요. 근데 어느 부분에 좋은가요?

답변 :
콩제품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가공품으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인 두부는 중국 한나라의 회남왕 유안이 발명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두부의 전래 시기는 분명하지 않고, 당나라 쯤으로 생각하기도 하나, 한국 문헌에 처음 보이는 때가 고려 말기이고, 그 기원은 중국임이 확실하다, 두부의 효능과 장점은 생각보다 훨씬 탁월하다


■ 갱년기 증상 완화

콩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자연 식품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다. 이소플라본을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이 완화된다.


■ 유방암, 난소암 예방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할 때는 에스트로겐을 생산하지만, 체내에 에스트로겐이 과다할 경우에는 그것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다. 에스트로겐을 조절해 에스트로겐 과다로 인해 생기기 쉬운 유방암과 난소암을 예방한다.



■ 변비 치료, 예방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두부를 많이 먹으면 변량이 많아지고, 변통이 부드러워진다. 또한 콩의 사포닌이 유해 성분과 장의 접촉을 막고, 유해 성분을 흡착해 배출해냄으로써 장을 깨끗하게 한다.


■ 골다공증 예방

두부는 식물성 식품이면서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다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는 작용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콜레스테롤 감소

두부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 등의 필수 지방산과 레시틴, 이소플라본, 피토스테롤 등 생리활성 물질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춘다. 이소플라본과 리놀레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