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 맛잇게 만드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동치미 맛잇게 만드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편집]
집에서 동치미 담글때 어떻게 담궈야 가장 맛있을까요?
언니가 동미치 먹고 싶다고 하는데 조금만 만들어주려고요.
답변 :
재 료 : 무(中)10개(10kg), 굵은소금1 1/2컵(240g), 물25컵(5ℓ), 고운소금1컵(140g), 배1개(500g), 석류1/2개(70g), 쪽파50g, 푸른갓 500g, 청각25g, 마늘2 1/2통(110g),생강60g), 삭힌 고추(50g), 홍고추 5개(70g)
만드는 법
1. 중간 크기의 매운 맛이 있고 물기가 많은 무를 골라 무청과 잔털을 때고, 깨끗이 씻어서 손질한 쪽파와 갓에 굵은 소금을 켜켜로 뿌려 이틀 정도 절입니다.
2. 무를 절였던 소금물에 분량의 고운 소금물을 더 널어 간을 맞춘 후 끊여서 식힙니다.
3. 배와 석류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르고 절여 놀은 쪽파와 갓, 청각은 손질하여 2~3개 말아 묶고, 마을과 생강은 편으로 썰어서 얇은 헝겊주머니 넣고 입구를 묶어 놓습니다. 삭힌 풋고추와 홍고추도 통째로 준비합니다.
4. 물이 빠진 배추 잎의 사이사이에 소를 넣고 배추 겉잎으로 양념이 흘러 나오지 않게 둘러감아 항아리에 차곡차곡 넣습니다.
5. 항아리에 무를 부재료로 켜켜로 넣고 맨 위에 갓으로 우거지를 덮은 다음 무가 떠오르지 않게 눌러 놓습니다. 미리 준비한 소금물을 항아리에 8부 정도 붓고 꼭 봉해 놓습니다.
참고
● 동치미용 무는 싱싱한 것으로 위 부분이 너무 파랗지 않은 중간크기의 재래종이 좋습니다.
● 동치미 국물을 맑게하려면 무를 칼로 깍거나 긁지 않고 잔털만 제거한 다음 사용하며 입동 전후에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 청각은 김치의 탄산미를 내어 시원하게 하고 찡한 맛을 내며 향기가 좋다. 주로 동치미와 백김치에 넣는데 마른 것 불린 것 생것이 있습니다. 마른 것은 푸른빛이 많은 것으로 돌이나 티 없이 깨끗이 말려진 것, 생것은 검은 녹색을 띠고 가지가 통통하며 탄력성이 있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동치미 맛잇게 만드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동치미 / 동치미담그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