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2)

부노트 bunote.com

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2)[편집]

얼거나 병충해 등으로 죽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보통 수명이 어느정도 되나요?

답변 :
측막태좌목 차나무과의 상록활엽교목. 기부(基部)가 갈라져 관목으로 되는 것이 많으며 높이는 5∼15m, 나무껍질은 평활이고 어두운 흰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길이 5∼12㎝로 앞은 짧고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고 두껍고 단단하며 표면에 광택이 있고 잎자루와 함께 털이 없다. 2∼4월에 빨강 또는 붉은 보라색 꽃이 가지 끝에 반쯤 핀 상태로 하나씩 달린다. 꽃부리는 넓은 종 모양이고 꽃잎은 5·6장이며 아랫부분은 붙어난다. 꽃받침조각은 둥근 달걀 모양이다. 수술은 많으며 흰색 꽃실은 합쳐져서 통 모양의 수술로 되고, 앞술은 씨방에 털이 없고 암술대 앞은 셋으로 갈라진다. 열매는 구형 삭과이고 지름 4∼5㎝이다. 열매껍질은 두껍고 가을에 익으면 세 갈래로 갈라져서 어두운 갈색의 큰 씨가 2∼3개 나타난다. 따뜻한 지역의 해안이나 산림에 분포한다. 동백나무속 Camellia은 17세기경 체코슬로바키아 선교사 G.J. Camellus(라틴명)가 여행하면서 이 속의 식물을 채집한 데서 유래한 것인데,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아열대·난대로 약 80종이 난다. 한국에는 2종 1변종 1품종이 난다. 비교적 강우량이 많은 자바·네팔·보르네오·필리핀·일본·중국·인도차이나에 많이 자생한다. 한국에는 완도·제주도·울릉도·경남·전남·충남 및 백령도에 자생한다.

원예품종
예전에는 동백나무를 양친으로 한 원예품종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당동백나무와 다른 종을 교잡한 품종도 많아져서 1000품종 이상이 존재한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원예품종으로는 흰색 겹꽃이 피는 흰겹동백, 늦동백(애기동백) 품종인 흰꽃겹늦동백과 율레타이드늦동백 등이 있다.

상단으로 가기 용도
꽃나무로서 정원과 공원에 심고, 화분심기·분재·울타리꽃 등으로 쓴다. 씨에서 얻어지는 동백유는 식용유나 머리기름으로 쓰고, 올리브유 대용으로 연고를 만들 때 넣는다. 재질은 치밀해서 닦으면 광택이 나므로 각종 세공품과 악기·기구에 사용된다.

상단으로 가기 재배
습기가 적당한 비옥한 땅에서 잘 자라고, 성장은 느리지만 그늘진 곳이나 조수가 있는 지역에서도 잘 자란다.

상단으로 가기 재식(栽植)
이식과 재식하기에 적당한 시기는 3월 중순∼4월 중순, 6월 중순∼7월 상순, 9월 중순∼10월 중순이다. 봄에는 새싹이 트기 전에 심고, 장마 때는 특히 성목(成木) 이식에 적당하다. 심는 장소는 반그늘의 배수가 잘되는 곳이고, 습기 많은 곳에서는 뿌리가 부패하므로 고랑을 만들어 배수가 잘 되게 한 뒤에 심는다. 뿌리에는 충분히 관수하고, 한랭사(寒冷紗)로 나무를 덮어주면 활착이 잘 된다. 여름에 가지를 잘라주지 않으면 꽃이 피지 않는다.

상단으로 가기 번식
꺾꽂이 외에 접목·휘묻이·씨뿌리기에 의한다. 꺾꽂이에 적당한 시기는 6∼7월 중순으로, 봄부터 자란 새로운 가지를 쓴다. 접목은 3∼8월에 하는 맞접이 활착이 잘 되고, 꽂이접·쪼개접 등은 3월∼4월 중순과 6∼7월 하순, 휘묻이는 4∼6월이 적당한 시기이다. 씨뿌리기는 가을에 씨를 채집하여 곧바로 땅에 심는다.


연관글[편집]

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

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1)

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2)

동백나무 수명이 얼마인가요?(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