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하개발아젠다

부노트 bunote.com

도하개발아젠다[편집]

도하개발아젠다

DDA : Doha Development Agenda

2001년 11월 9일부터 6일 동안 142개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이 참석한 가운데 카타르의 수도 도하에서 열린 제4차 WTO 각료회의에서는 ‘도하개발아젠다(DDA : Doha Development Agenda)'로 명명된 새로운 다자간 무역협상(즉, 뉴라운드)이 출범하였다. 1947년 제네바라운드 이래 1986년 우루과이라운드(UR)까지 모두 8차례에 걸쳐 국제협상이 진행되었으며, 라운드의 명칭은 대부분 협상이 시작된 개최지의 이름을 따서 정해 왔다.
DDA협상은 GATT 체제하에서 마지막으로 개최된 우루과이라운드(UR)에 이어 1995년 WTO 체제가 수립된 후 처음으로 진행되고 있는 다자간 무역협상으로, 이전에 사용하여 왔던 ‘라운드’ 대신 ‘개발아젠다’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이는 개도국들의 관심 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개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개도국들의 주장이 반영된 결과이다.
2004년 8월 1일 DDA 협상의 기본 골격에 관한 합의문(July Package)이 WTO 일반이사회에서 채택되었다. 합의문에 따르면, DDA 협상을 2005년 1월 1일의 시한을 넘어 제6차 WTO 각료회의 시까지 계속하고 제6차 각료회의는 2005년 12월 홍콩에서 개최키로 결정하였다.
최종 합의문의 주요 내용으로는 농업, 비농산물 시장접근(NAMA), 무역원활화 등 규범, 서비스, 개발이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