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 자리, 왕골 제품을 손질하는 방법은?
대나무 자리, 왕골 제품을 손질하는 방법은?[편집]
대나무 자리는 대나무를 쪼개어 만든 거잖아요.
또한 왕골로 만든 돗자리도 집에 있는데요.
보관과 손질하는 요령은 무엇인가요? 궁금해요!
답변 :
돗자리 청소와 보관
여름철 마루에 돗자리를 깔아두면 시원하고 전통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돗자리의 경우 틈새에 낀 먼지나 얼룩을 청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돗자리에 잉크를 엎질러, 틈새로 잉크가 스며들었을 때의 난감한 기억은 없습니까! 이런 경우 먼저 휴지로 잉크를 빨아들인 다음, 젖은 걸레로 얼룩을 닦아 내고 잉크가 묻은 자리에 우유를 조금 붓고 마른 걸레로 문지르면 말끔해집니다. 이때 무작정 젖은 걸레로 문지르면 얼룩이 더 크게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담뱃불이 떨어졌을 경우에는 빨리 긁어낸 다음 그 부분에 투명한 매니큐어를 발라 두면 됩니다. 돗자리를 보관할 때는 우선 먼지를 털어 낸 다음 비눗물을 적신 솔로 문질러 때를 깨끗이 빼야 하고, 마지막으로 맑은 물에 헹구고 나서 그늘에서 말린 뒤 니스 칠을 한 다음 보관합니다.
대나무 곰팡이 없애기
돗자리의 결을 따라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없앤다. 잘못 보관해서 곰팡이가 핀 부분은 알코올을 묻혀서 닦아내고 중성 세제 거품을 내서 부드러운 천으로 닦는다. 틈 사이에 핀 곰팡이는 면봉을 이용한다.
곰팡이 핀 돗자리 청소방법은?
왕골 돗자리 골 사이사이에 끼어있던 먼지 때문인지 여기저기 곰팡이가 슬고, 퀴퀴한 냄새까지 날 때
돗자리를 물에 담가 빠시면 안 됩니다. 뒤틀리고 변색되는 지름길이니까요. 우선 곰팡이가 핀 곳엔 소독용 에탄올을 가볍게 뿌린 뒤 청소기로 곰팡이를 빨아들이세요. 그런 다음 다시 마른 걸레에 소독용 에탄올을 적셔 곰팡이가 핀 자리를 문질러 닦습니다. 돗자리 결 사이사이에 낀 곰팡이는 면봉을 이용해 닦아냅니다. 평소 관리도 중요합니다. 전통적으로 다다미방에서 생활해 온 일본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 봤더니, 차 찌꺼기를 많이 이용한다고 하네요. 차 끓일 때 우려내고 남은 축축한 찌꺼기를 돗자리 전체에 뿌린 뒤 결을 따라 빗자루로 쓸어 보세요. 먼지 안 나게 돗자리의 가는 골 틈새에 낀 먼지가 쏙 빠집니다. 퀴퀴한 냄새도 제거되지요. 차 찌꺼기를 돗자리에 뿌리고 진공청소기를 돌리면 청소기 쓰레기봉지 속까지 살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돗자리 위로 담뱃재가 떨어졌을 때에도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굵은 소금을 뿌려 낡은 칫솔로 슬슬 문지른 뒤, 주변을 주먹으로 탕탕 두드리면 재가 소금과 함께 위로 올라오는데, 이걸 진공청소기로 싹 빨아들이면 됩니다. 귤껍질을 이용해 닦으면 돗자리가 누렇게 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귤껍질 우려낸 물을 분무기에 담아 돗자리에 뿌리고 걸레로 닦으면 됩니다. 그밖에도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뜨거운 물에 걸레를 담갔다가 꼭 짜서 결을 따라 닦으면 식초의 표백력이 햇빛에 의해 돗자리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대나무 자리, 왕골 제품을 손질하는 방법은? 관련있는 단어[편집]
대나무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