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꽃을 잘 키우는 방법은?

부노트 bunote.com

난 꽃을 잘 키우는 방법은?[편집]

지난해 선물 받은 난을 키우고 있는데요.

봄이 되면 꽃이 열릴지 안 열릴지 모르지만

어떻게 꽃을 잘 열리게 하고 잘 키우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

       환경
우선 난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개업이나 승진을 한사람에게 축하선물로 주는 가장흔한 야생초중에 하나일 것 입니다.
보통 난의 환경은 사람이 살기 좋으면 난도 살기 좋다고들 합니다. 특히 난이 좋아하는 환경은 아침에 햇빛이 충분히 들어야합니다. 그 이유는 난은 아침에 광합성작용을 해서 그렀다고 합니다. 오후에는 뜨거운 햇빛이 차단되고, 바람의 통풍이 원활하게 되고, 건조한 것 보다는 약간 습도가 있는 곳이 좋다. 그래서 난은 오전에 물을 충분히 주고, 오후에는 온실에 차광막을 덮어서 햇빛을 가려준다.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주면 거의 죽는 경우가 없다.
그래서 온실이 없는 일반가정이나 아파트에서 이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차광막(햇빛가리개)라든지 아니면 가습기나 온풍기를 사용하면 난을 보다 건강하게 키울 수가 있다.

물주기
난 키우기에 있어서 물주기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일주일에 한번 아니면 한달에 한번 물을 주어도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 또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난의 물주기는 햇빛이 강하고 건조한 여름에는 수분 증발이 빠르므로 습윤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을 만큼 주는 것이 좋고(제가 일을 할때에는 하루에 한두번은 줬습니다.)
반대로 습기가 많은 장마철은 물주는걸 삼가서하여 배수가 잘되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뿌리가 말라죽지 않게 하는 것과 아니면 과습 으로 인해서 새순이나 줄기 밑의 순이 연갈색으로 변해서 녹아버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난의 환경에 따라서 난석이나 놓는 장소 온도 및 습도, 화분의 크기에 따라서 수분의 증발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표면에 있는 난석을 걷고 화분안의 건조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크(소나무 껍데기)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바크 종류에는 보통 쓰는 것이 2호, 3호가 있으며 작은 화분에는 3호를 쓰고, 조금 큰 화분에는 2호 바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거름)주기
모든 식물은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난은 다른 식물과는 조금 다르게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과도한 비료는 난에게 해가될 수 있습니다. 비료를 주면 일시적으로는 웃자라지만 시간이 지나면 약해질 수도 있다. 처음에는 비료를 주지 않고, 봄이나 가을에 난의 전문비료나 하이포넥스를 물에 묽게 희석하여 주거나 아니면 꽃심이를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병충해 방제 및 소독
난을 습하게 기르다보면 병충해는 항상 발생하기 마련인데, 병이 나기 전에 예방이 우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럴려면 미리미리 소독하는 것이 좋고, 난 농장에 가면 마음씨 좋은 주인아저씨나 아줌마에게 물어본다면 소독약을 한주먹 쥐어 줄 겁니다.
특히 성장이 왕성한 봄이나 여름 그리고 장마철전후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 분갈이

  분갈이는 아주 특별하지 않으면 필요가 없습니다.

난 꽃을 잘 키우는 방법은? 관련있는 단어[편집]

난 / 관리 / 난키우는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