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가구 반짝반짝 빛나게 청소하는 비법은?!(1)

부노트 bunote.com

나무 가구 반짝반짝 빛나게 청소하는 비법은?!(1)[편집]

거실장이랑, 식탁이 목제 가구입니다.^^ 봄청소를 대충했는데.. 나무가구라서 그런지 칙칙해보인데요. 가구에 광을 좀 내고 싶은데.. 목제 가구 반짝반짝 빛나게 청소하는 비법 알려주세요.^^

답변 :


원목은 마른 헝겊으로 닦는것이 일반적이지만 가구의 도장방법이나 재질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다.
원목가구의 경우는 평소에 마른 헝겊으로만 닦아도 자연스러운 나무의 질감과 윤기가 잘 살아난다. 음식물이 떨어졌거나 기름때가 묻으면 중성세제를 살짝 묻혀 닦으면 된다.
표면이 매끄러운 원목 가구는 먼지가 쌓인 상태에서 닦으면 먼지가 샌드 페이퍼역할을 할수도 있으므로 새털로 먼지를 제거후 닦아낸다.   가구의 보호
a.간단한 주의를 지키십시오
의자에 기대지 마십시오. 의자의 가로대나 테이블의 다리를 발판으로 쓰지 마십시오.
세공품이나 편물 의자에 올라서지 마십시오.
가구 위에 뜨거운 것을 바로 올려놓지 마십시오. 만약 가구가 타면, 가구 수리 전문가를 찾으십시오.
테이블 위를 플라스틱 외 재질의 메트나 패드로 보호해주십시오.
램프와 장식품 밑에는 진품 깔개를 사용하십시오. 볼펜을 사용하실 때는 받침을 사용하십시오.
뜨겁거나 찬 음료 밑에는 받침 접시를 사용하십시오.
크레파스, 사인펜, 풀처럼 원목에 얼룩이나 손상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여 작업하실 때에는 표면을 보호해주십시오.
포푸리나 향이 첨가된 장식품들은 기름을 함유하고 있어서 접촉 시에 마감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십시오.원목 표면에서 물건을 들지 않고 끌어서 지나친 스크래치를 남기는 것을 피하십시오.
광택이 없거나 적은 마감을 문지르는 것을 피하도록 하십시오.
예를 들어 매트한 마감의 커피 테이블에 스타킹을 신은 발을 반복하여 올려놓으면 해당 부분이 반짝거릴 수 있습니다.일반적인 사용에도 광택이 없거나 적은 마감은 점차 광택을 띄게 마련입니다. 이 것은 품질 결함이 아닙니다.
광택이 적은 마감의 닦는 방법은 가구 유지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b.플라스틱과 고무를 피하십시오
플라스틱 테이블 보를 원목 표면 위에 오랜 시간 두는 것을 피하십시오.
플라스틱의 화학 성분이 마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제품, 알람 시계, 램프, 전화기와 다른 책상 위의 물품들과 닿는 자리에는 펠트 깔개를 덮어주십시오.
이러한 물품들의 플라스틱, 고무 또는 나일론은 마감에 스며드는 화학 성분을 지녀서 자국, 쇠퇴,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랜 시간 보호 없이 선반 위에 놓여진 플라스틱 장난감도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손상이 오면 가구 수리 전문가를 찾으십시오.

c.원목이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양질의 한국 가구의 원목 가구의 라커 마감은 그 외관과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숨을 쉬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덮여 있기보다는 공기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 다음의 주의사항을 지켜주십시오
컴퓨터 제품, 오디오/비디오 제품, 시계, 스테이플러 등의 책상 위 물품들을 주기적으로 옮겨주십시오.
가구 위에 놓여진 장식품이나 다른 물품들의 자리를 바꿔주십시오.
이는 책상, 소파 테이블, 침대 옆의 탁자, 책장, 장식장, 찻장, 장식품, 식탁 등 장기적으로 물품들이 놓여있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마찬가지로 장식품의 밑에 펠트 깔개를 놓아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e.먼지제거
원목 표면에 매일 쌓이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자주 먼지를 털어 주십시오.
오래된 흰 티셔츠나 면 기저귀처럼 깨끗하고 부드러우며 보풀이 없는 옷감을 사용하십시오.
젖은 옷감이 마찰을 줄여주고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면서 먼지를 닦을 수 있으므로 옷감을 물에 가볍게 적셔 주십시오.
이는 또한 먼지와 친화성이 있는 정전기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원목 표면에 수분이 전혀 남아있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e.광택
정기적인 먼지 제거 외에도, 때때로 광택을 내주는 것이 얼룩과 이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가구를 보다 아름답게 해 줍니다.
가구의 정기적인 관리를 위해 광택제를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보통 광택제는 두가지인데, 하나는 높은 광택 마감제를 사용한 가구를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광택이 없거나 적은 마감제를 사용한 가구를 위한 것입니다.
자주 광택을 내는 것은 마감제를 상하게 하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1년에 두 세번 정도 광택을 내실 것을 권합니다.
지나치게 광택을 내는 것은 마감제의 외면의 품격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추천해드리는 광택을 내는 과정입니다
1. 면과 같은 천연 섬유로 이루어진 깨끗하고 희고 보푸라기가 없는 천에 광택제를 묻히십시오.
광택제는 소량만 사용하십시오. 적은 양으로도 충분합니다.
2. 결의 방향을 따라 가구에 광택을 내주십시오. 천의 뒷면이나 필요하다면 다른 천으로 과다한 광택제는 닦아내십시오.
3. 과도하게 문지르는 것은 피해주십시오. 이는 마감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실리콘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십시오.
실리콘은 마감제를 쇠퇴하거나 원목의 구멍을 막아서 수리를 어렵게 합니다.



  f.클리닝
축적된 먼지, 요리하면서 쌓인 기름때, 취급 시에 생긴 얼룩, 광택의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해 가구 클리너를 권합니다.
이 용제는 오랜 왁스 축적을 제거해주며 표면이 광택내기에 적합하도록 준비해 줍니다.
이는 라커가 칠해진 표면을 포함한 자사의 모든 원목 마감에 적합합니다. 앤티크 가구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 자사의 가구 클리너가 마감에 손상을 주지는 않지만, 일년에 두 세 번만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권해드리는 클리닝 과정입니다
1. 가구 클리너를 깨끗하고 부드러운 면 옷감에 묻히십시오.
2. 결의 방향을 따라 원목 표면을 닦으십시오. 클리너가 전부 제거될 때까지 옷감을 뒤집어주며 닦아주십시오.
3. 이어서 가구 광택제를 사용해 주십시오.
가구에 클리닝제를 사용할 때는 항상 보이지 않는 곳에 테스트를 해보아 마감이 손상되거나 쇠퇴되거나 벗겨지지 않는지를 확인하십시오.



  g.왁싱
한국 가구의 원목 가구는 왁싱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날의 훌륭한 라커 마감은 왁싱이 이득이 되지 않으며, 왁스 축적물은 원목 마감의 윤을 빼앗아 갑니다.   간단한 수정과 수리
스크래치와 흠
가벼운 스크래치는 수정 연필로 칠하여 눈에 덜 띄게 할 수 있습니다.
1. 결의 방향을 따라 스크래치 위로 연필을 칠해줍니다.
2. 과도하게 칠해졌을 경우 재빨리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3. 마감을 보호하기 위해 가구 광택제로 모든 표면을 닦아줍니다.
표면에 깊게 긁히거나 패인 자국이 있으면, 가구 수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물로 인해 생긴 얼룩
때때로 물로 인해 생긴 얼룩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한 달이 지난 후에도 자국이 남아있다면, 약간의 마요네즈나 식용유를 깨끗하고 흰 옷감에 덜어 결을 따라 자국을 문지릅니다.
필요하다면, 수분을 닦아내고 광택을 내주십시오.


 
열로 인해 생긴 자국
결을 따라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매우 고운 강면 패드를 사용하거나 식용유 혹은 마요네즈로 자국 부분을 발라서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십시오. 이어서 광택을 내주십시오.
접착지를 식용유로 고루 적시고 몇 분 후 결을 따라 매우 고운 강면 패드로 문질러줍니다. 수분을 닦아내고 광택을 내 주십시오.
매우 고운 강면 패드는 철물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식기를 닦는 강면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엎질러진 자국과 얼룩
아무리 조심한다 하여도,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얼룩은 빠르고 쉽게 지워질 수 있으나 어떤 얼룩들은 단시간에 원목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얼룩은, 재빠른 대처가 손상의 가능성을 감소시켜줍니다. 엎질러진 자국과 얼룩에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방법
음식 얼룩: 버터, 마요네즈, 케찹, 여러 가지 주스 들은 약한 얼룩을 남깁니다. 엎질러진 자국은 즉시 닦아내고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광택을 내줍니다.
촛농 혹은 껌: 촛농을 비닐에 싼 얼음으로 굳혀줍니다. 들러붙지 않는 주걱이나 신용카드로 가볍게 떼어냅니다.
가구 클리너로 여분을 제거하고 표면을 건조 시킨 후 광택을 내줍니다.
알콜: 알콜을 함유하는 다양한 액체, 즉 칵테일, 향수, 약, 그 외의 액체들은 접촉 시에 마감을 녹입니다.
이러한 얼룩들은 공기 건조해 주십시오. 손상이 있을 시에 가구 수선 전문가를 찾아주십시오.
페인트: 수성 페인트는 깨끗한 옷감을 적셔서 즉시 닦아주십시오.
유성 페인트는 건조 시킨 후 들러붙지 않는 주걱이나 신용카드로 가볍게 떼어냅니다.
메니큐어와 아세톤: 이것들은 위험한 용제입니다. 얼룩이 생기면 문지르거나 닦지 말고 눌러서 물기를 흡수하고 표면을 건조 시킵니다.
손상이 생기면, 가구 수리 전문가를 찾아주십시오.

나무 가구 반짝반짝 빛나게 청소하는 비법은?!(1) 관련있는 단어[편집]

나무가구 / 목제가구청소 / 나무가구광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