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 중에

부노트 bunote.com

공기정화식물 중에[편집]

공기정화식물 중에 키우기 쉬운 것 좀 알려주세요 관리법도 부탁합니다 ^^

답변 :


산세베리아 Sansevieria

공기 청정 효과가 단연 탁월한 식물. 새로 지은 집의 건축 자재들에서 발생하는 발암 물질,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다른 식물보다 30배 이상 음이온을 발생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도 있다. 밝은 빛을 좋아하며 뱀 같은 무늬가 있어 ‘Snake Plant’라는 애칭으로도 불린다.



벤자민 고무나무 Ficus Benjamin

잎이 많고 모양이 수려한 벤자민 고무나무는 거실에서 기르면 좋은 식물이다. 잎이 많은 만큼 공기 정화 효과도 크고 난방기나 주방 조리 중 불완전 연소된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도 흡수하는 식물이다. 직사광선을 좋아하고 13~15℃에서 가장 잘 자란다.



관음죽 Lady Palm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 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기능이 장점. 음지 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열대 식물이지만 0도의 추위도 견뎌 화장실에 두기 좋다. 여름에는 물을 듬뿍 주고 겨울에는 거의 주지 않는다.



스파디 필룸 Peace Lily

아세톤과 이산화질소 등을 없애는 스파디 필룸. 매니큐어 제거용 아세톤은 물론 새로 칠한 페인트에서 나온 공업용 아세톤도 흡수한다. : 베란다에 개별 보일러가 있는 경우 스파디필룸을 보일러실 앞에 놓으면 불완전 연소된 유해 가스를 쑥쑥 빨아들여 공기가 쾌적해진다.



테이블 야자 Chamaedorea Elegans

책상 위에 올려놓고 많이 키웠다 하여 ‘테이블 야자’라는 이름을 얻은 식물. 페인트, 니스, 본드 등에서 나오는 화학적 유독 가스를 빨아들인다. 리모델링하거나 새로 지은 집에 두면 효과가 탁월하다. 성장이 매우 느린 편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원하는 크기의 화분을 사는 것이 요령이다.



인도 고무 나무 Rubber Plant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흡수하고 머리를 맑게 한다. 잎이 넓어 공기 정화 작용이 뛰어나고 광합성도 매우 활발하게 하는 식물이다. 반 그늘에서 잘 자라며 물을 자주 주어야 한다. 다 자라면 2. 5m 가량 자라는 덩치가 큰 식물이다.



행운목 Lucky Tree

사무 기기와 실내 장식 등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공기를 정화한다. 이름이 좋아서 집들이나 신장 개업 선물로 자주 쓰이는데 그만큼 효용 효과도 높은 셈이다. 모래흙에서 잘 자라고 수분을 많이 흡수하므로 화분 표면에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준다.



공기 정화를 위한 실내 식물 배치도

현관 신발장 위에 테이블 야자를 올려놓으면 신발장의 불쾌한 냄새가 사라진다. 가스 레인지 옆에는 벤자민 고무나무를 세워 두자. 거실과 주방의 경계선에 두어 조리중에 불완전 연소된 이산화황 등의 오염 : 물질을 흡수한다.

화장실 변기 위에는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어린 관음죽 화분을 올린다. 그늘지고 습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안방 침대 머리맡에 담배 연기를 흡수하는 네프로네피스 화분을 놓는다. 침대까지 배어있던 담배 냄새가 사라진다. 거실 텔레비전 옆에는 산세베리아를 놓는다. 산세베리아에서 나오는 음이온이 전자파를 차단한다.



Background - NASA 15년 연구결과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우주 공간에서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 내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던 중 식물의 공기정화 능력을 발견하였다.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에 식물을 탑승시켰더니 심리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물론 생리적 효과까지 있었던 것.
NASA가 15년 이상 진행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체에 해로운 오염 물질이 있는 밀폐된 공간에 12개 정도의 식물을 넣어두었더니 24시간 내에 80%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와 같은 실내 공기오염 물질들이 제거되었다. 이렇게 실험을 거쳐 공기정화 능력이 입증된 식물은 총 50여 가지. 최근 우리나라도 병든 집 증후군으로 이 공기정화 식물만을 판매하는 특화된 플라워 숍들이 생길 정도로 인기다.
공기정화 식물 사이트 플랜트 플러스
그린테크




Gerbera Daisy
[ 거베라 ]NASA의 공기정화 식물 연구 초기부터 이용되어 뛰어난 정화 능력을 인정받은 식물. 공기 중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모노사이드, 크실렌, 암모니아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고 습도조절능력도 활발하여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햇빛 강한 직사광선은 꽃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피한다. 햇빛이 잘드는 곳이나 실내의 밝은 곳에 두면 잘 자란다.

물주기 흙은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물은 4∼5일에 한 번 정도 겉흙이 말라 있으면 듬뿍 준다. 꽃에는 물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잎에만 물을 줄 것.

적정온도 낮 16∼18도, 밤 7∼10도

NASA 공인 점수 73점(공기정화 능력 90점, 관리 용이성 4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80점)


Song Of India
[ 송 오브 인디아 ]드라세나 종 중에서 공기정화능력이 가장 뛰어나며, 잎의 색상이 아름다워 실내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 놓다. 특히 크실렌, 트리클로로에틸렌, 이 두가지 오염 물질 제거에 효과가 탁월하다.

햇빛 햇빛이 어느 정도 들어오는 밝은 곳에 두면 잎의 색깔이 더욱 선명하다. 단, 한여름의 직사광선을 피할 것. 잎이 타들어간다. 반그늘에서도 잘자란다.

물주기 고온다습을 좋아하므로 가끔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주면 좋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뿌리가 썩는 일이 생기므로 겉흙이 말랐을 때 한번씩 등뿍 줄 것.

적정온도 20∼25도

NASA 공인 점수 75점(공기정화 능력 80점, 관리 용이성 7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70점)


English Ivy
[ 아이비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아주 탁월하다. 특히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은 관엽 식물 중 최고여서 신축 아파트나 새 사무실에 입주하는 사람에게 적극 추천. 생명력이 강해 식물 기르기의 초보자라도 쉽게 기를 수 있다.

햇빛 강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실내의 밝은 곳에 둔다. 음지에서도 잘 자라 기르기 쉽다.

물주기 4∼5일에 한 번 정도 준다. 물을 줄 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나올 정도로 흠뻑 줄 것. 성장기(봄∼가을)에는 분무기로 잎에 자주 물을 뿌려주면 잘 자란다.

적정온도 16∼21도

NASA 공인 점수 78점(공기정화 능력 90점, 관리 용이성 8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70점)


Boston Fern
[ 보스턴 펀 ]양치류 대부분이 습도조절능력이 활발하여 공기정화 능력이 탁월하다. 그 중 보스턴 펀은 뿌리를 통한 공기정화 능력이 우수하고 실내 습도 유지에 효과적인 식물. 특히 포르말린 제거에 좋다.

햇빛 강한 직사광선을 피하고 밝은 곳에 둔다.

물주기 대부분의 양치류는 높은 습도를 좋아한다. 토양이 촉촉히 젖어 있도록 수분을 유지하고 배수가 잘 되도록 한다. 자라는 동안에는 분무기로 물을 뿌려 습도를 높일 것. 잎이 건조하면 쉽게 해를 입어 회복이 힘들어진다. 찬바람에 닿아도 좋지 않다.

적정온도 대략20∼25도

NASA 공인 점수 75점(공기정화 능력 90점, 관리 용이성 4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90점)


Marginata
[ 마지나타 ]실내 유해 물질인 크실렌과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세제 사용이 많은 주방, 욕실 주변에 두면 좋다.

햇빛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들어가므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반그늘에 둔다. 오래된 잎이 노랗게 되면 신속하게 제거할 것.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물주기 4∼5일마다 겉흙이 말라 있으면 물을 충분히 주되 항상 흙이 과도하게 젖어 있는 건 좋지 않다. 가끔씩 분무기로 잎에도 물을 뿌려준다. 특히 겨울철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잎에 물을 뿌리는 것이 좋다.

적정온도 16∼24도

NASA 공인 점수 70점(공기정화 능력 60점, 관리 용이성 7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70점)


Corn Plant
[ 행운목 ]오염 물질 중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데다가 가장 대중적인 관엽 식물 중 하나라 개업식, 집들이 선물로 추천 아이템. 드라세나 종류 중에서 습도 유지와 공기정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햇빛 원래는 밝은 곳을 좋아하나 음지에서도 잘 견딘다. 햇빛이 어느 정도 들어오는 밝은 곳에 두면 잎의 색깔이 더 선명하고 아름답다.

물주기 고온다습을 좋아한다. 그러나 물을 너무 자주 주면 뿌리가 썩는 일이 생기므로 겉흙이 말랐을 때 한 번에 듬뿍 줄 것.

적정온도 20∼25도

NASA 공인 점수 75점(공기정화 능력 80점, 관리 용이성 7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70점)


 

Wax Begonia [ 왁스 베고니아 ]일년 내내 꽃이 피며 색깔의 종류도 흰색, 핑크, 오랜지. 노랑 등 다양하다. 화초 중에서도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나다. 선인장처럼 다육식물로 분류돼서 물을 많이 주면 뿌리가 썩기 쉬우므로 물 주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햇빛 햇빛을 좋아해서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면 꽃이 아름답게 핀다.

물주기 물을 지나치게 자주 많이 주면 뿌리가 썩는다. 물을 줄 때는 겉흙이 완전히 말라 있을 대 주되 꽃에는 물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준다. 잎에도 물이 닿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적정온도 16∼24도

NASA 공인 점수 63점(공기정화 능력 40점, 관리 용이성 6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70점)


Areca Palm
[ 아레카 야자 ]실내가 건조하면 수분을 공급하는 습도 조절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대략 1.8m 높이의 아레카 야자가 24시간마다 뿜어내는 수분의 양은 1ℓ정도. 실내 공기오염 물질인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염분을 특정한 잎에 저장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도 있다.

햇빛 해가 들어오는 밝은 곳이 좋다. 그러나 한여름의 강한 햇빛은 잎을 타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물주기 물은 겉흙이 말라 있을 때 듬뿍 준다. 일정하게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주면 잎이 한결 싱그럽게 보이고, 병충해도 막을 수 있다. 분갈이는 2∼3에 한 번 정도 한다.

적정온도 18∼24도

NASA 공인 점수 85점(공기정화 능력 80점, 관리 용이성 80점, 병충해 저항성 80점, 습도조절능력 100점)

 
Peace Lily
[ 스파티 필름 ]공기오염 물질인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롤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특히 크기에 비해 습도조절능력이 훌륭해 건조한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햇빛 직사광선을 피하고 실내의 밝은 곳에 둔다. 한여름의 강한 햇빛은 잎을 타게 하므로 주의해야한다.

물주기 4∼5일에 한 번 덩도 물을 준다. 병충해를 막기 위해 가끔씩 잎을 닦아준다.

적정온도 16∼24도

NASA 공인 점수 75점(공기정화 능력 80점, 관리 용이성 70점, 병충해 저항성 70점, 습도조절능력 80점)


Spider Plants
[ 스파이더 플랜트 ]1984년 NASA가 식물이 실내 공기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전세계에 발표했을 대 가장 먼저 주목을 받았던 식물.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며, 실내 공간에서 행잉용으로 배치하면 훌륭한 인테리어 식물이 될 수 있다.

햇빛 강한 직사광선을 피하고, 실내의 밝은 곳에 둔다.

물주기 4~15일정도에 한 번정도. 겉흙이 말라 있으면 행잉용 화분에 심어 벽이나 천장에 걸어두면 아래로 잎을 늘어뜨리며 잘 자란다.

적정온도 18~!24도

NASA 공인 점수 54점(공기정화 능력 60점, 관리 용이성 60점, 병충해 저항성 50점, 습도조절능력 50점) Poison - 환경 역습의 주범들
포름알데히드 메틸알코올이 산화하여 생기는 무색의 기체. 냄새가 자극적이다. 수용액은 포르말린이라 하여 방부제, 소독제로 쓰인다. 인체에 흡수되면 점막 자극, 피부 알레르기 등을 일으킨다.
크실렌 페인트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로 점막을 자극하고 피부 알레르기, 비염 등을 일으킨다.
트리클로로에틸렌 세제에서 나오는 무색의 유독성 액체.
벤젠 무색의 액체로, 인체에 흡수되면 두통·현기증·흥분·의식 소실·경련 등을 일으켜 재생 불량성 빈혈이 된다.
모노사이드 일산화탄소. 오랫 동안 소량 흡입하게 되면 건망증·불면·손발 저림 외에 인격이나 감정의 변화, 시각 장애와 심전도 이상 등이 온다.
암모니아 가벼운 정도도의 암모니아 흡입에도 목·코·눈이 자극을 받으며 고농도를 흡힙하면 호흡 곤란, 폐부증, 폐출혈 등이 일어난다.
포르말린 포름알데히드를 물에 용해시킨 것. 인체에 독성이 매우 강하여 피부나 점막을 침해하고 가스로 흡입하면 인두염이나 기관지염 등을 일으킨다     nasa가 인정한 공기정화식물이라는군요~~ 도움 답변이 되었으면 하구요~~ 언제나 행복하세요^^


연관글[편집]

공기정화식물 중에

공기정화식물 중에(1)

공기정화식물 중에(2)

공기정화식물 중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