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

부노트 bunote.com

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편집]

식충 식물이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식충 식물을 키우면 사람에게 해가 되나요? 관리가 어려운가요?

답변 :
식충식물로 가장 잘 알려진게 끈끈이주걱이지요. 저는 어릴적 곤충을 잡아먹는 식물에 대한 얘기를 듣고 영화에 나오는것처럼 엄청나게 큰 건줄 알았는데요. 사실 이 끈근이주걱은 그 주걱부분이 엄지손톱만한 크기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키우는 사람도 많구요. 파리같은 걸 잡아서 넣어주기도 하구요. 머 집에서 키우면 좋겠죠. 파리나 모기 같은거 잡아먹으니깐. 하지만 영화에서처럼 뭔가 더듬이같은게 휙~하고 나와서 잡아먹진 않구요 주걱(위쪽에 동그란 부분)근처에 곤충이 앉으면 끈적끈적해서 날아가지 못하고 주걱이 양쪽에서 송편모양으로 닫히게 됩니다. 그 진액을 먹고 사는거지요. 함 키워보세요. 해될건 없는것같은데. 티비에서 보니깐 집에서 키우는 사람 많던데..

    • 요기서부터는 엠파스 백과사전 검색자료입니다.

끈끈이주걱 [Drosera rotundifolia] 쌍떡잎식물 끈끈이귀개목 끈끈이귀개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 끈끈이귀개과 분포지역 : 북반구의 온대에서 난대 서식장소 : 들판의 양지쪽 산성 습지 크기 : 높이 6∼30cm

들판의 볕이 잘 드는 산성(酸性) 습지에서 자란다. 벌레잡이식물로 높이가 6∼30cm이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둥근 모양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5∼10mm이며 밑 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로 되어 주걱처럼 생겼다. 잎의 앞면과 가장자리에 붉은 색의 긴 선모(腺毛)가 있고 길이 3∼13cm의 잎자루 밑 쪽에는 갈색의 긴 털이 있는데, 여기서 벌레를 잡는다.

꽃은 7월에 흰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꽃줄기 끝에 10 송이 정도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린다. 꽃의 지름은 5∼7mm로 화관이 작다. 꽃잎은 5개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길이가 4∼6mm이며,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받침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선모가 있다. 수술은 5개로 꽃잎보다 짧고, 암술머리는 3개인데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익으면 3개로 갈라지며 길이가 4∼5mm이다. 종자는 양끝에 꼬리 같은 돌기가 있다. 작은 벌레가 선모에 닿으면 붙어서 움직이지 못 하는데, 이때 잎이 오므라지면서 선모에서 소화액이 분비되어 벌레가 소화된다. 북반구의 온대에서 난대에 분포한다.


연관글[편집]

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

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1)

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2)

곤충을 먹는 식물이 있다고 하던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