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카펫 관리방법 어떤게 있나요 ?

부노트 bunote.com

겨울철 카펫 관리방법 어떤게 있나요 ?[편집]

이제 슬슬 추운겨울이 다가오는데요 .. 겨울철 되면 따뜻한 카펫을 안방이라든지 거실에 깔아놓잖아요 ? 그런데 카펫을 사용하다보면 실수로 물을 흘리다던지 이런게 있는데 .. 겨울철 카펫 관리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답변 :



  1.카펫에 생긴 가구 자국을 없애려면
오랫동안 무거운 가구가 카펫을 짓누르고 있었을 경우,가구를 이동하면 다리 자국이 남아서
자꾸 눈에 거슬리게 된다.카펫이 순모라면 털을 일으켜 세워주면 되지만 혼방이나 합성일 경
우 섬유 유연제를 물에 엷게 풀어 적신 다음 스팀 다리미로 김을 쐬어 빗질로 일으켜 세워주면 금세 본래 모양으로 돌아오게 된다.스팀 다리미가 없다면 눌린 자국 위에 젖은 타월을 올려 놓고 다리미를 대어 수증기를 쐬어 준 뒤 빗질하면 OK!



  2.카펫에 묻은 각종 음료의 얼룩 제거법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아무리 조심한다 해도 카펫에 얼룩이 생기는 일을 피할 수 없다.커피,코코아,콜라,사이다 등의 음료가 떨어졌을 경우는 먼지 티슈로 얼룩을 빨아들인다.그 다음 더운물을 끼얹은 뒤 마른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낸다.드라이어로 잘 말린 뒤 그래도 얼룩이 남으면 벤젠이나 알코올로 닦아내고 마지막으로 중성세제를 탄 더운물로 닦아 마무리한다.



  3.카펫에 생긴 담뱃불 자국 없애기
카펫에 담뱃불로 그을린 자국이 생겼을 경우 그대로 두고 사용하면 보기에 흉하다.이럴 때는
그을린 곳의 털을 조심스럽게 가위로 잘라내고 그 자리에 본드 등의 접착제를 바른 다음,눈에 잘 띄지 않는 곳의 털을 잘라다가 붙여 주면 감쪽같이 처리할 수 있다.



  4.카펫에 검이 묻었다면
똘똘 뭉치면서 될 수 있는 한 꼭꼭 찝어 내면서 닦고 남은 부분을 알코올이나 벤젠 등을 묻혀 부드럽게 해본다. 그래도 떨어지지 않을 경우 비닐봉지에 드라이아이스나 얼음을 넣어 그 부분을 차게 냉동시킨다. 그후 그 부분을 두드려서 털어내거나 칫솔을 이용해서 벗겨낸다.
그래도 잔여물이 남아 있으면 알코올이나 벤젠을 사용하여 닦아낸다.



  5.곰팡이진드기 걱정 없는 카펫 관리법
카펫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집안 내 곰팡이,진드기의 천국.호흡기 질환과 피부염의 원인인 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습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카펫 위에 방석 등을 장기간 깔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더욱 위생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데,카펫을 청소할 때는 햇볕에 말린 뒤 두드려 죽은 진드기를 털어내고 물빨래가 가능한 것이라면 세탁기에 빤다. 가끔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6.카펫의 찌든 때는 소금으로 …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먼지는 없어지지만 파일 사이에 깊게 밴 때나 먼지는 없애기 힘들다. 이럴 땐 카펫에다 소금을 뿌린 다음 진공청소기로 밀어 보자.조그마한 티끌이 소금에 달라붙기 때문에 먼지도 일지 않고 효과적인 청소를 할 수 있다.또다른 방법 .마찰력이 있는 고무장갑을 끼고 원을 그리듯 문질러 주면 카펫 속에 낀 먼지나 엉겨 붙은 머리카락이 잘 빠져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