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게장 만드는 방법은 ?(1)

부노트 bunote.com

간장 게장 만드는 방법은 ?(1)[편집]

오랜만에 게장이 먹고싶어도 좀 담아 보려고 하는데요 .. 담아본지 꽤 오래 되나서 만드는 방법이 생각이 안나네요 .. 간장 게장과 고추장 게장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하루쯤 숙성시켜서 먹는 게 좋아요~ 그리고 통고추를 넣으시면 좀더 매콤하게 드실 수 있어요~
  재료 꽃게 9마리, 간장 3컵, 다시마 가다랭이국물 4컵 (멸치국물로 대용 가능),청주나 맛술 6큰술, 액젓 3/4컵, 녹차물 2컵, 생강 3톨, 마늘 8개, 작은 고추나 마른 고추 5-6개, 양파 작은 것 1개, 대파 1뿌리.레몬 1개   요리법 꽃게는 박박 솔로 씻어 깨끗하게 닦고 집게발이랑 다리를 떼어내세요. 그 다음 향신야채를 먼저 손질해주세요. 양파는 채 썰고 마늘과 생강은 저미는 게 좋지요.
  찬물 4.5컵에 다시마 (10*10CM)두 장을 넣고 팔팔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다랑어 가루를 한줌가득 잡고 3분정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5분 후에
불을 끄고 5분정도 더 기다렸다가 체에 걸러 국물만 받아냅니다.   끓는 과정에서 물이 약간 증발하는 것을 감안해서 찬물 0.5컵을 더 넣어준 거예요.
이 과정을 거치고나면 가다랭이국물이 약 4컵 정도가 나올 것입니다.   다른 한 쪽에서는 간장+액젓+맛술+녹차물 넣은 것을 팔팔 끓여줍니다.
한번 끓어오르게 놔 두었다가 채 썰거나 저며둔 생강,마늘,대파, 양파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어오르도록 기다립니다.   거품은 물론 수시로 걷어내야죠. 대파등을 넣은 간장이 한 번 끓어오르면 만들어 둔 4컵의 장국을 붓고
한 번 끓여준 후 불에서 내려 어느정도 식힙니다.
이때 레몬을 잘게 슬라이스해서 넣어 줍니다.   뜨거운 기운이 가시면 체에 걸러 건더기는 버리고 간장만 따라부어 완전히 식혀줍니다. 간장이 끓는 동안 게 집게발을 손질합니다.
아주 얇은 다리는 씻어 건져 냉동해두고 찌개를 끓일 때 몇 개 씩 넣구요.
  집게발은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려서 간장이 쉽게 스며들고 먹기 좋도록 손질해둡니다. 게를 차곡차곡 담아준후 식힌 간장물을 가만히 부어줍니다.
  간장이 게에 골고루 스며들도록 이리 저리 게가 담긴 통을 움직여주세요.
게의 등딱지가 아래를 향하도록 손질한 게를 용기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간장 게장 만드는 방법은 ?(1) 관련있는 단어[편집]

간장게장 / 고추장게장 /



연관글[편집]

간장 게장 만드는 방법은 ?

간장 게장 만드는 방법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