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운 냄비 닦는 방법이요(1)

부노트 bunote.com

태운 냄비 닦는 방법이요(1)[편집]

스테인레스 냄비를 태웠는데 닦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
일단 레몬 1. 냄비의 탄 부분에 레몬을 얇게 썰어 올린다. 
2. 타지 않게 물을 반컵 정도 붓는다. 
3. 강한 불에 3분 정도 끓인다. 
4. 물과 레몬을 따라버리고 수세미를 이용해 부드럽게 씻어낸다.    두번째 방법은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탄 냄비에 식초를 붓고 그냥 그대로 놔두세요~ 그러고나서 약 한시간 후에 수세미를 가지고 닦아내면 바로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눗물

1. 우선 새까맣게 탄 냄비에 찬물을 가득 부어 뜨거워진 냄비를 식혀두세요. 냄비가 완전히 식었으면 고무 주걱 등으로 냄비 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등을 간단히 제거해주세요.

대부분은 이 과정 이후에 철 수세미 등으로 닦아서 그을음 등을 제거하실 텐데요. 그럴 경우 냄비에 스크래치가 생긴다거나 칠이나 코팅이 벗겨지게 되어 냄비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니 피하세요~

2.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했다면, 이번엔 비눗물을 가득 부어 팔팔 끓이세요. 비눗물을 이용해서 팔팔 끓여주게 되면 냄비 바닥에 남아있는 그을음이나 눌러 붙은 것들은 어느 정도 제거가 된답니다.

비눗물은 일반 세탁용 세제와 같은 가루비누를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식 기구에 사용하시는 것이 못 미더우실 법도 한데요. 나중에 깨끗이 헹구어 내면 되니,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냄비가 작거나 눌은 것들이 적다면 베이킹 소다를 약간 넣고 끓여주셔도 됩니다.

4. 끓여놓은 비눗물이 어느 정도 식었을 때, 수세미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뜨거운 비눗물을 그대로 닦으면 화상에 위험하니 주의하시구요.

이 정도에서 타서 눌러 붙은 것들이 모두 제거가 되었다면 마지막 헹굼으로 끝내면 되고, 아직 타서 눌러 붙은 것들이 남아있다면 다음 단계로~

5. 비눗물을 이용해서 닦아준 후, 깨끗한 물에 냄비를 헹궈 주세요. 그리고 가스 불을 약하게 해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물기를 제거했다면 바닥에 살짝 깔릴 정도로 식용유를 부어주고, 마른 헝겊으로 닦아보세요. 이 정도면 웬만한 것들은 다 제거가 될 거에요. 아차, 이 때 헝겊은 꺼칠꺼칠한 것을 이용해서 닦아주세요.

그리고 제가 해보지는 않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과일 껍질을 탄 냄비에 넣고 삶으면 그을리거나 탄 냄비가 깨끗해진다고 하는데요. 사과 껍질이나 레몬껍질을 넣고 삶으면 된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굵은 수세미로 막무가내로 닦는 것 보다, 이렇게 하시면 훨씬 수월하고 깔끔하게 타서 눌어붙은 것들이나 탄 자국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엇보다 이런 일은 안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겠죠? ^ ^;;

오래 끓일 것이 있다면 계속 가스 앞에서 지키고 서있을 수도 없는 일. 깜빡하지 않도록 타이머를 맞춰 둔다거나, 잘 보이는 곳에 메모해서 붙여두는 정도의 센스!     여기가보시고요..

(소다로 하는 방법)

 

  • 햇빛*

냄비에 검게 타 붙은 음식을 없애려면 금속 수세미 대신 2-3일 동안 햇볕에 말리세요.
완전히 마르면 눌러붙었던 것이 저절로 벗겨집니다.

  • 식초*

요리하다가 냄비가 타면 대개는 철수세미로 세게 긁어서 탄 것을 없애는데 그렇게 하면 냄비만 손상될 뿐..그럴 경우에는 냄비에 끓는 물과 식초를 넣고 한참을 끓입니다. 그리고 나서 수세미로 닦으면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 우유*

우선 탄 냄비에 흰 우유를 탄 부분이 잠길만큼 붓고 끓이세요.
우유가 끓으면서 탄 부분이 녹아 흰 우유색이 탁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구 끓인다음 적당히 식었을 때 설거지 하듯이 닦아주면 되지요...^^

*토마토*
태운 냄비에 토마토를 졸이면 검뎅이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물론 토마토의 맛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산이 검뎅이를 제거하는 것인데 두꺼운 알루미늄 냄비 쪽이 효과가 높다 .

*사과껍질*
바닥이 새까맣게 탄 냄비는 사과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설거지한다. 우선 탄 냄비에 물을 부은 뒤 사과 1개 분량의 사과껍질을 넣고 끓이면 신기할 만큼 깨끗하게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