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나두 직접 요리해서 맛있게 먹고 싶다!

부노트 bunote.com

아 나두 직접 요리해서 맛있게 먹고 싶다![편집]

제가 객지 생활이 벌써 5년짼데, 아직 요리를 못합니다.<br>님들 제가 요리한 음식을 먹고 싶어요! 방법만 알면 잘한답니다.<br>제가 알고 싶은 요리들...<br>찌개류 : 김치,된장찌게...<br>국 류 : 감자,김치,씨레기,동태국...<br>반찬류 : 물김치, 무말랭이, 잡채...

답변 :
▲동태찌개

재료: 동태 1마리,무 300g,애호박 1/2개,두부 1/2모,풋고추 3개,붉은고추 3개, 물 5컵,굵은파 1뿌리,고추장 4큰술,고추가루 1큰술,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소금 조금

동태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빼 5cm길이로 토막낸다.
무는 0.5cm두께로 나박썰고 애호박은 도톰하게 반달썬다.
풋고추, 붉은고추, 파는 어슷썰고 두부는 1cm두께로 네모썰기한다.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끓이다가 무를 넣고 동태를 넣은 뒤 재료를 모두 끓이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김치국

재료: 배추김치 100g(1/4포기),콩나물 100g,굵은파 1대,다진마늘 1/2큰술,
소금,고춧가루,참기름 조금씩,멸치국물 멸치 20g(5~6마리) 물 5컵,김칫국물 1/2컵

준비와 손질

배추김치 : 잘 익은 것을 준비해 속을 대강 털어내고 1cm 폭으로 송송 썬다.
콩나물 : 꼬리를 떼고 다듬어 씻어 건진다.
굵은파 : 어슷하게 썬다.
멸치 : 머리를 떠고 내장을 발라 둔다.

요리 순서

물 5컵을 팔팔 끓여 불을 줄이고 손질한 멸치를 넣어 5분 정도 은근하게 끓인다. 국물이 우러나면 체에 밭쳐 멸치는 건진다. 김치, 콩나물 넣기 끓는멸치 국물에 송송 썬 김치와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끓는 도중에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김칫국물 붓기 구수한 냄새가 나면서 콩나물이 익으면 어슷 썬 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김칫국물을 1/2컵부어 국물 맛을 낸다. 김칫국물을 부으면 맛이 시원하지만 너무 많이 부으면 탁해지므로 적당하게 넣는다. 한소끔 끊인후 소금,고춧가루,참기름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아 낸다. 식성에 따라 김을 살짝 구워 잘게 부수어 얹어도 좋다.

▲김치찌게

재료: 신배추김치,멸치,쇠고기 조미료,설탕, 다진 마늘, 두부

1. 멸치국불을 끓인 다음 김치를 송송 썰어서 넣고 팔팔 끓은 후 신배추김치,멸치,쇠고기 조미료,설탕, 다진 마늘를 넣는다.
2. 말지막에 두부를 2cm,1cm로 썰어 위에 얹져 한소금 끓이면 맛있는 찌게 완성.

▲된장찌게

재료 : 된장,호박,감자,두부,파,양파,마늘,고추,멸치,고추가루

쌀뜬 물에 멸치를 넣고 끓인다. 멸치를 건진 후 된장, 양파, 마늘, 고추가루를 조금 넣고 끓인 후 호박, 감자, 두부, 파 등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이면 맛있는 된장찌게가 된다.

▲순두부찌게
재료 : 순두부,파,양파,마늘,바지락,닭알,소고기,김치 약간,다시다,참기름

소고기와 김치를 마늘과 함께 볶는다.
순두부,바지락,양파,물을 넣고 팔팔 끓인 후 준비한 파를 채 썰어서 넣고, 닭알을 넣고 참기름을 두른다.

▲감자국
재료: 감자,달걀 1/2개씩,대파 1/4뿌리,국간장,마늘 1작은술씩,소금,후추 약간씩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두툼하게 썬다
2. 달걀은 소금을 약간 넣어 젓가락으로 풀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감자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달걀을 푼 후 파, 마늘을 넣는다
4. 3에 국간장, 소금, 후추로 간 맞춘다.

▲나박김치(물김치)

재료: 배추(소) 1/2포기, 무(중) 500g, 미나리 100g, 파(소) 30g, 생강 1/2개, 마늘 1/2개, 붉은고추 3개, 고춧가루 작은스푼 1, 식염 및 설탕 : 적당량, 천일염 1컵

배추는 이파리가 너무 두껍지 않고 속이 가득 찬 것을 고른다. 배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속만을 잘라내어 3~5cm크기로 잘라둔다. 무도 칼로 껍질을 벗기고 잘 씻어 3~5cm정도로 자른다. 잘라둔 배추와 무에 천일염을 뿌리고 단시간 절인 다음 다시 물로 씻어둔다.

파, 마늘, 생강, 붉은고추 : 깨끗이 씻어 채썬다.
파(소), 미나리 : 씻어서 4cm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배추와 무에 재료를 섞고 붉은 고추색이 스미도록 버물러둔다. 1리터의 물에 1/4컵의 식염과 고춧 가루를 녹인 국물을 만든다. 배추와 무를 용기에 담고 국물을 붓는다.

▲잡채

재료: 당면,표고버섯,느타리버섯,쇠고기,양파,당근,실파,간장,마늘,설탕, 후추,참기름,통깨,실고추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물기를 짠다음 채를 썰고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짠후 찢는다.
2. 당면은 물에 데쳐서 건져낸 후 물기를 제거한다.
3. 당근, 양파, 실파는 채썬다.
4. 쇠고기는 채썰어 마늘, 간장, 후추, 참기름으로 양념을 한다.
5.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버섯,양파,당근,실파,당면 순으로 볶으면서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음 부릉 끄고 참기름, 통깨, 실고추를 뿌려 접시에 담든다.
*요점
나물을 볶을 때는 갖은 양념에 무쳐서 은근한 불에서 서서히 볶는 것이 부드럽고 맛이 좋다.

▲무말랭이 김치

재료: 무말랭이 150g, 김치 양념 : 고운 고춧가루 1컵, 멸치 액젓 반컵, 다진 파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반큰술, 끓인 물 반컵), 마른 고춧잎 200g,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2개, 소금 적당량

1. 무말랭이 물에 불리기 - 무말랭이는 물에 담가 불린다. 무말랭이를 고를 때는 누런색을 띠는 것보다 백색을 띠는 것이 잘 건조된 것이다.

2. 물기 제거하기 - 1의 무말랭이를 여러 번 씻어 건져 물기를 꼭 짠다. 고춧잎도 물에 불려 주물러 여러번 씻어 건져 물기를 꼭 짠다.

3. 김치 양념 만들기 - 고운 고춧가루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불린 다음 다진 파, 마늘, 생강과 설탕, 멸치 액젓으로 양념한다.
4. 버무리기 - 2에 3의 양념을 넣고 잘 버무린다. 마지막에 풋고추와 붉은 고추를 채썰어 넣는다.
5. 3일 숙성 시키기 3일 정도 지난 후 식탁에 낸다.

이정도면 됐나요? 맛있게 해드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