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4)

부노트 bunote.com

쑥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4)[편집]

쑥으로 요리를 할건데 쑥국 떡 쑥버무리 말고 다른 요리는 없을까요? 집에서 간단하게 할수잇는데...


태그

요리법





일촌 및 팬들에게 공감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싸이월드 공감 0



의견(0)


신고








 




답변

      hanna8310                                             프로필 보기                       쪽지 보내기                       답변 리스트 보기                       님의 답변					

09.03.30 17:01


답변공감


답변 내용

쑥은 조리법에 따라서 다양한 질감과 향을 내지만 다듬는 법은 비슷하다.
쑥국을 끓이거나 떡을 만들 때 필요한 것은 어린 쑥잎이다. 쑥을 캘 때 질긴 뿌리는 자르고 잎만 캐지만 조금 크다 싶으면 줄기도 꽤 질기다. 미리 손질하면서 쑥을 캐야 요리할 때 손이 덜 간다. 쑥국을 끓일 때는 필요없지만, 쑥전이나 쑥커틀릿 등을 만들 때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한다. 숨이 죽으면 바로 꺼내야 하는데 너무 익으면 질겨진다.
데친 쑥은 바로 찬물에 담가야 초록빛이 제대로 산다. 뜨거운 기운이 가실 정도로만 담근다. 떡이나 수제비, 칼국수 반죽에 쑥을 이용할 때는 믹서기에 물과 함께 넣고 갈아 체에 거르면 고운 쑥물을 얻을 수 있다. 곱게 갈면 건더기째 사용해도 된다. 바로 요리하지 않는다면 물기를 꼭 짜 랩이나 비닐봉지에 밀봉해 냉동 보관하면 나중에 언제라도 녹여 쓸 수 있다.

쑥밥



재료: 쑥 50g, 멥쌀 4컵, 물 4.5컵. 양념장은 간장 4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마늘·고춧가루·통깨·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어리고 연한 쑥을 골라 씻은 후 물기를 뺀다 ② 쌀을 깨끗이 씻고 냄비에 물을 붓고 안친다 ③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여 끓인다 ④ 쑥을 밥 위에 얹고 뜸을 들인다 ⑤ 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고춧가루, 통깨,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밥에 곁들인다.

모시조개 쑥국

재료: 쑥 100g, 된장 2큰술, 모시조개 300g, 파 1뿌리, 마늘 1쪽, 물 3컵, 깨소금 1큰술.

만드는 법: ① 쑥을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고 물기를 빼둔다 ② 옅은 소금물에 모시조개를 담가 해감한 후 비벼 씻는다 ③ 조개를 냄비에 담고 찬물을 부어 끓인다 ④체에 거즈나 면보를 받쳐 맑은 국물을 걸러둔다 ⑤ 걸러낸 국물에 된장을 풀고 쑥과 모시조개, 파,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하고 깨소금을 넣는다 ⑥ 그릇에 담아 낸다.



쑥완자 미역국

재료: 주재료 찹쌀가루 1컵, 멥쌀가루 1/2컵, 끓는 물 2큰술, 쑥가루 1작은술, 미역 20g, 홍합 200g, 다진마늘 1작은술, 물 6컵, 국간장, 소금 약간. 미역국 양념으로는 국간장 1.5큰술,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추 약간을 준비한다.

만드는 법: ① 씻은 뒤 불려 놓은 미역에 국간장과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양념이 골고루 밸 때까지 조물조물 무친다 ② 찹쌀 가루에 끓는 물 2큰술을 부어 반죽해 경단모양으로 빚는다. 넓은 접시에 멥쌀 가루를 넣고 경단을 굴려준다 ③ 홍합은 깨끗이 손질해 국물을 내 거즈에 받친다 ④ 냄비를 뜨겁게 달궈 양념한 미역을 넣고 볶다가 파랗게 색이 변하면 홍합 국물을 부어 끓인다 ⑤ 국물이 팔팔 끓을 때 경단을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쑥전

재료: 쑥 300g, 홍고추2개, 부침가루 1.5컵, 물1컵, 달걀2개.



만드는 법: ① 씻고 손질한 쑥을 끓는 물에 데쳐 절구에 넣고 찧는다 ② 홍고추는 어슷 썰고 찬물에 헹궈 씨를 뺀다 ③ 부침가루에 물과 달걀을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④ 반죽에 쑥을 넣고 섞는다 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쑥 반죽을 떠서 지진다 ⑥ 쑥반죽 위에 홍고추를 얹어 지져 낸다.

쑥커틀릿

재료: 주재료는 돈육 600g, 쑥 40g, 달걀 1개, 빵가루 1컵, 밀가루 5큰술, 식물성 식용유. 부재료는 소금, 후추 약간씩, 돈까스 소스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서 잔 칼집을 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② 쑥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재빨리 헹구고 물기를 꼭 짠다 ③ 고기에 삶은 쑥을 올리고 같이 두드려서 쑥이 고기에 골고루 잘 배도록 한다 ④ 고기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 옷을 입힌다 ⑤ 170도 에서 노릇하게 튀겨 낸다 ⑥ 그릇에 담고 돈까스 소스를 곁들여 담아 낸다.


답변 :
요리명 쑥버섯볶음

조리시간 30 분
칼 로 리 128 kcal
분 량 2 인분
재 료
주재료
쑥 50g, 표고버섯 3장, 양송이 50g, 마늘 1작은술, 간장 2작은술, 설탕 약간씩, 소금 약간씩, 후추(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씩




1.마른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밑둥을 없애고 물기를 꼭 짠 다음 채썬다.

2.쑥의 질긴 부분을 없앤 후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짠다.

3.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없애고 손으로 찢는다.

4.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민마늘을 볶다가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쑥을 넣어 볶는다.
(센불에서 빠르게 살짝 볶아야 맛있다.)

5.간장,설탕,소금,후춧가루를 썩어 4에 넣어 간을 해 마무리한다.

쑥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4) 관련있는 단어[편집]

쑥 / 요리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