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통에 쌀벌레가 생겼어요
쌀통에 쌀벌레가 생겼어요[편집]
원목으로 된 쌀통을 사용하고 있어요. 한5-6년정도 사용한것 같네요.
쌀통속에서 벌레가 생겨 쌀이 몽실몽실 뭉쳐져 있고 그 안에는 어김없이 애벌레가 한마리씩 있더라구요.
어제 다 골라내고 쌀통도 비워놓았는데 생각해보니 해마다 여름이면 벌레가 생겼던 것 같기도 해요.
쌀에 벌레가 안생기도록 하는 방법도 알고 싶구요 쌀통도 그대로 계속 사용하면 해마다 반복될 것 같거든요. 쌀통을 어떻게 해야 벌레걱정없이 여름을 날 수 있을까요. 지혜로우신 여러분들의 도움말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
쌀벌레가 생겨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쌀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두지 말고 소량씩 보관하고, 볕이 좋은 날에는 1~2시간 정도 태양열 소독을 꼭 해줄 것. 종이 포대에 들어 있는 쌀은 문제가 없지만 비닐이나 은박 포장이 돼 있다면 공기가 차단돼 있기 때문에 반드시 통풍이 잘 되는 쌀통에 옮겨주어야 한다. 쌀벌레가 생기면 냄새가 나고 위생상 해로움은 물론, 쌀벌레가 쌀의 영양분까지도 먹어치우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뿌리 뽑아야 한다. 흔히 쌀을 씻거나 밥을 지을 때 쌀벌레가 제거된다고 생각하지만, 벌레는 없어지더라도 쌀벌레가 분비하는 독성은 남아 있다.
Solution
1 쌀벌레 전용 제품 ★★★ 최근에는 마늘과 고추의 추출물을 뽑아 출시된
쌀벌레 방지 제품이 단연 인기. 쌀벌레 전용 제품을 쌀통에 넣어두면 쌀벌레가 사전에 예방됨은 물론 기존에 있던 쌀벌레도 쉽게 제거된다. 3천~4천원대. 사서 넣어두기만 하면 되므로 간편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실속 있다. ‘닥터 쌀벌레’와 ‘쌀벌레 제로’가 인기 상품.
2 숨쉬는 바이오 쌀독 ★★★★ 백화점이나 홈쇼핑, 대형 할인매장에서 6만~7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바이오 쌀독. 화이트 톤의 일반 쌀통 모양으로 된 것도 있고 약간 큰 도자기처럼 생긴 것도 있다. 세라믹 소재라 통기가 잘 되어 바이오 쌀독으로 바꾼 후 쌀벌레 걱정을 덜었다는 반응이 지배적. 가격 대비 만족도.
3 마른 홍고추 ★★ 전통적인 방법. 쌀벌레를 없애기 위해 쌀독에 마른 홍고추 서너 개를 넣어두어 효과를 봤다. 고추에는 쌀벌레를 없애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 하지만 넣어놓고 한두 달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한 달 정도의 간격을 두고 교체해주어야 한다.
4 숯 ★ 깨끗하게 씻은 숯을 냅킨에 싸서 넣어두는 방법도 효과적. 숯은 해충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습기를 조절해주기도 한다. 쌀벌레 방지에는 효과적이지만, 쌀벌레가 너무 심하게 퍼져 있을 때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
소문보다 효과 적은 것
맥반석 한때 맥반석을 넣어두면 쌀벌레가 없어진다는 말이 있었지만, 실제로 그다지 많은 효과가 있지는 않다.
도움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언제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