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란 키우기 어렵나요

부노트 bunote.com

동양란 키우기 어렵나요[편집]

동양란 키우기 어렵나요

답변 :
동양란의 생태
오늘은 동양란의 기본적인 생태와 관리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춘란, 한란, 금릉변란과 같이 심비디움속의 동양란은 잎의 폭이 좁고 긴 장침형으로 그 잎의 기부에는 계란 모양의 벌브를 감싸고 있습니다.

                                                                        


이 벌브에서는 굵은 뿌리가 흙속이나 바위, 나무에 착생하여 양분이나 물을 섭취하여 생육하는 것이구요 새눈은 벌브의 마디 일부에서 봄에서부터 여름에 걸쳐 생장합니다.

이 눈이 충분히 생장될 때 벌브를 감싸고 있는 잎의 기부를 짜개고 꽃눈이 나오며, 이것이 꽃줄기가 되어 꽃이 1개 내지 10여 개가 피는데 1개월에서 긴 것은 수개월 동안 계속해서 피게 되죠.
또한 풍란이나 석곡은 따뜻한 지역에서 바위나 나무에 착생하는 난으로서 순백색, 복숭아색등으로 향기가 짙은 꽃이 피며 모양이 많이 다릅니다.
풍란은 벌브가 없고 잎이 두터우며 석곡은 대모양 10cm~30cm 정도의 벌브를 갖고 있어요.




기본 재배방법
초심자가 동양란을 재배하려면 어느 정도의 기초지식은 구체적으로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 가초적인 지식도 많은 경험을 통해 얻어진 것이 좋겠죠.

햇볕과 통풍
우선 햇볕과 통풍이 좋은 곳을 선택합니다.
습도도 필요하지만 이것은 인공적으로 물을 줌으로써 해결하면 됩니다. 식물은 대부분 아침 햇볕을 좋아 하는데 이것은 광합성이 아침의 해돋이와 동시에 생긴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동쪽에 장애물을 없애 주어 빨리 햇볕을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실

온실이 없어도 난재배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실내에서는 물주기나 비료주기가 자유롭지 못하며 통풍, 빛, 온도와 습도의 유지관리가 힘이 들므로 역시 온실이 좋겠지다. 여름에는 밖에서, 겨울에는 온실에서 가꾸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요즘에는 여름에도 온실에서 창문을 개방하고 환풍기와 가습기로 조절하여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온실은 동, 남향으로서 충분한 햇볕을 받는 곳이라야 하고, 한여름의 서쪽이나 서남향은 차광을 강하게 해야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선반
분을 직접 지면에 놓으면 분 밑의 통풍을 나쁘게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2단이나 3단으로 선반을 만들어서 기르면 분 밑의 통풍과 습기를 좋게하고 물주기와 비료의 관리에도 편리하죠. 또한 경사식으로 만들어 채광이나 온도에도 도움이 될뿐더러 다량의 난재배와 관상에도 좋습니다.
물주기

물주기 3년이라는 말이 있듯이 난의 배에는 무엇보다 물주기가 중요한데 계절과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즉, 여름에는 1일 1회 정도이고,
     겨울에는 1주일에 1회 정도가 기준이지만 눈으로 보아서 분의 표토가 마르면 물을 줍니다.

물은 1일 전에 물통에 받아 놓았다가 분의 외기온도와 물의 온도가 어느 정도 같을 때 주도록 하구요. 물주기는 천천히 충분하게 하는데 되도록이면물통에 분을 완전히 담갔다가 빼는것이 좋습니다. 물주는 시간은 여름에는 아침이나 저녁에, 겨울에는 뿌리 속의 물이 얼므로 아침에 조심해서 주도록해야 합니다.
무더운 여름의 한낮에 물을 주면 잎뎀을 일으키는 수가 있고 용토에 흡수된 물이 열탕되어 뿌리를 상하게 하므로 절대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