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또만드는 법 좀 알려주세요(1)

부노트 bunote.com

낫또만드는 법 좀 알려주세요(1)[편집]

일본 청국장 낫또 만드는 법 좀 알려주세요.. 한국 청국장하고 재료나 방법이 다른가요?

답변 :
비슷하지만 맛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일단은 청국장 만드는법 적습니다.   1. 콩 고르기
대두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수입 콩보다는 국산 콩이 발효가 잘된다.

2. 콩 씻어 불리기
대두를 깨끗이 씻은 다음 콩 부피의 3배 정도 물을 부어 12시간 정도 불린다.

3. 콩 익히기
불린 콩을 솥에 부어 끓인 후, 중불 정도의 은은한 불에 연한 갈색이 날 때까지 3∼4시간 푹 삶는다. 압력솥을 사용할 경우에는 솥 내부에 시루 역할을 하는 기구를 올려놓은 후 2cm 정도의 물을 붓고 콩을 올려준다. 솥에 김이 오르면 불을 약하게 한 뒤 20정도 더 삶는다.

4. 균 접종하기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삶은 콩과 볏짚을 섞어 발효시키는데 볏짚을 구하기 힘들다면 공기 중에 그냥 두어도 발효가 된다.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잘 냉동 보관된 청국장이 있다면 이를 소량 물에 풀어 삶은 콩에 골고루 뿌린 후 발효시키는 방법이다.

5. 발효시키기
삶은 콩에 볏짚을 잘라 꽂은 뒤에는 약 40℃의 온도와 80% 정도의 습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이때 콩이 담긴 용기를 비닐로 봉해서는 안 된다. 청국장은 산소호흡을 하기 때문에 면이나 삼베 등 공기가 통하는 천으로 봉하는 것이 좋다. 2∼3일 후 청국장 발효 냄새가 나고 콩 표면의 갈색이 진해지고 하얀 실이 생기면 발효가 잘된 것이다.
출처 : dooly-king 님의 블로그 방   이렇게 청국장 만드는 방법에서 좀더 발효 시키면 낫또 형태가 된다는데   맛은 오리지날과 차이가 좀 난다고하네요   저도 아는분이 일본 다녀오시면서 낫또를 사오셨는데 비위에 안맞아서   주위에 막 나눠 주시길래 받아서 좀 먹었는데 처음엔 좀 거북해보였는데   먹어보니 또 괜찮더라고요 맛들리면 무섭다는 말도 있지만 그정도는 아니였지만   먹을만 했는데 만들어먹으면 깨끗하고 정성도 들어가고 좋겠지만 손이 많이가는일이니   많이 힘들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