懷橘 회귤: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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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귤(懷橘) 관련 설명 ==
== 회귤(懷橘) 관련 설명 ==
  효성이 지극하다는 말  동한 말엽에 육적(자는 공기 삼국시대 오나라 사람, 대학자며 세칭 24효자 중의 한 사람)이 여섯 살이었던 어린 시절에 구강에 살고 있는 원술(자는 공로)을 뵈러 갔었다.원술이 자기를 만나러 온 어린 손님 육적을 맞이하고는 귤을 쟁반에 담아 육적에게 다정히 대접하였다. 육적은 그 귤을 먹는 두 마는 둥 하면서 원술 어른이 눈치 채지 않게 슬며시 귤 세 개를 품 속에 감춰 넣었다.돌아갈 때가 되어 육적이 원술 어른께 고별 인사를 드리고 막 자리에서 일어서려고 할 때 품 속에 간직했던 귤이 그만 방바닥으로 떨어져 굴렀다. 이상히 여긴 원술이 육적에게 조심스레 물어 보았다.“육랑은 우리 집에 온 손님인데 왜 먹으라고 내 놓은 귤을 먹지도 않고 품 속에 넣어 두었지?”육적은 입장이 난처하였으나 마음 먹고 한 일이라 거짓없이 그 연유를 말하였다.“사실은 이 귤을 품어 가서 집에 계시는 어머님께 드리려고 했어요.”이 말을 들은 원술은 어버이를 위하는 효성스런 마음이 애틋하고 대견하여 육적의 머리를 쓰다듬으며,“육랑같이 착하고 어버이를 섬길 줄 아는 효성스러운 어린이는 처음 보았다. 이거 별거 아니지만 어머님께 갖다 올려라.”하며 칭찬을 하면서 귤을 더 내 주었다.선조 때 사람 박인노가 「반중 조홍감이 곱게도 보이나니, 귤이 아니라도 품음직 하다마는 품어가도 반길 사람 없으니 그를 서러워 하노라.」라는 시조를 읊었는데 중장 종장의 글귀는 역시 이 회귤의 고사를 빌어 어버이 안 계시므로 봉양 못함을 슬퍼하는 효심을 노래 불렀던 것이라 하겠다.
  효성이 지극하다는 말   
 
동한 말엽에 육적(자는 공기 삼국시대 오나라 사람, 대학자며 세칭 24효자 중의 한 사람)이 여섯 살이었던  
 
어린 시절에 구강에 살고 있는 원술(자는 공로)을 뵈러 갔었다.
 
원술이 자기를 만나러 온 어린 손님 육적을 맞이하고는 귤을 쟁반에 담아 육적에게 다정히 대접하였다.  
 
육적은 그 귤을 먹는 두 마는 둥 하면서 원술 어른이 눈치 채지 않게 슬며시 귤 세 개를 품 속에 감춰 넣었다.
 
돌아갈 때가 되어 육적이 원술 어른께 고별 인사를 드리고 막 자리에서 일어서려고 할 때 품 속에 간직했던 귤이 그만 방바닥으로 떨어져 굴렀다.  
 
이상히 여긴 원술이 육적에게 조심스레 물어 보았다.
 
 
“육랑은 우리 집에 온 손님인데 왜 먹으라고 내 놓은 귤을 먹지도 않고 품 속에 넣어 두었지?
 
육적은 입장이 난처하였으나 마음 먹고 한 일이라 거짓없이 그 연유를 말하였다.
 
 
“사실은 이 귤을 품어 가서 집에 계시는 어머님께 드리려고 했어요.
 
말을 들은 원술은 어버이를 위하는 효성스런 마음이 애틋하고 대견하여 육적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육랑같이 착하고 어버이를 섬길 줄 아는 효성스러운 어린이는 처음 보았다.  
 
이거 별거 아니지만 어머님께 갖다 올려라.”하며 칭찬을 하면서 귤을 더 내 주었다.
 
 
선조 때 사람 박인노가  
 
「반중 조홍감이 곱게도 보이나니,  
 
귤이 아니라도 품음직 하다마는 품어가도 반길 사람 없으니  
 
그를 서러워 하노라.」라는 시조를 읊었는데  
 
중장 종장의 글귀는 역시 이 회귤의 고사를 빌어 어버이 안 계시므로 봉양 못함을 슬퍼하는 효심을 노래 불렀던 것이라 하겠다.




[[분류:한자]][[분류:고사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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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13일 (수) 14:51 기준 최신판

懷橘 회귤[편집]

   품을 회      귤 귤  

회귤(懷橘) 관련 설명[편집]

효성이 지극하다는 말  

동한 말엽에 육적(자는 공기 삼국시대 오나라 사람, 대학자며 세칭 24효자 중의 한 사람)이 여섯 살이었던

어린 시절에 구강에 살고 있는 원술(자는 공로)을 뵈러 갔었다.

원술이 자기를 만나러 온 어린 손님 육적을 맞이하고는 귤을 쟁반에 담아 육적에게 다정히 대접하였다.

육적은 그 귤을 먹는 두 마는 둥 하면서 원술 어른이 눈치 채지 않게 슬며시 귤 세 개를 품 속에 감춰 넣었다.

돌아갈 때가 되어 육적이 원술 어른께 고별 인사를 드리고 막 자리에서 일어서려고 할 때 품 속에 간직했던 귤이 그만 방바닥으로 떨어져 굴렀다.

이상히 여긴 원술이 육적에게 조심스레 물어 보았다.


“육랑은 우리 집에 온 손님인데 왜 먹으라고 내 놓은 귤을 먹지도 않고 품 속에 넣어 두었지?”

육적은 입장이 난처하였으나 마음 먹고 한 일이라 거짓없이 그 연유를 말하였다.


“사실은 이 귤을 품어 가서 집에 계시는 어머님께 드리려고 했어요.”

이 말을 들은 원술은 어버이를 위하는 효성스런 마음이 애틋하고 대견하여 육적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육랑같이 착하고 어버이를 섬길 줄 아는 효성스러운 어린이는 처음 보았다.

이거 별거 아니지만 어머님께 갖다 올려라.”하며 칭찬을 하면서 귤을 더 내 주었다.


선조 때 사람 박인노가

「반중 조홍감이 곱게도 보이나니,

귤이 아니라도 품음직 하다마는 품어가도 반길 사람 없으니

그를 서러워 하노라.」라는 시조를 읊었는데

중장 종장의 글귀는 역시 이 회귤의 고사를 빌어 어버이 안 계시므로 봉양 못함을 슬퍼하는 효심을 노래 불렀던 것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