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랑 같이 먹는 피클 만드는 방법 좀알려주세요
피자랑 같이 먹는 피클 만드는 방법 좀알려주세요[편집]
피자랑 같이 먹는 피클은 어떻게 만드나요?
집에서 만들어도 그 맛이 안나서요
알려주세요..^^
답변 :
●피클(Pickle) 피클은 채소 또는 과실류를 소금, 식초 또는 이것에 향신료 등을 넣은 것에 절인 것을 총칭하는 것으로소 사용하는 채소원료로는 오이, 꽃양배추(Califlower), 양파, 덜 익은 토마토가 주로 사용되며 구미 각국에서 널리 애용되는 침채류이다. 피클에는 원료에 소금절임을 하여 젖산발효를 시킨 발효피클과 발효시키지 않고 식초에 담근 간이피클이 있는데 발효피클에는 신맛이 나는 사워피클(Sour pickle)과 설탕을 넣어 단맛을 내게한 스위트피클(Sweet pickle)로 나눈다.
<발효피클>
· 원료 : 원료로서 오이가 가장 많이 쓰이며 양파, 덜 익은 토마토, 양배추 등이 사용된다. 오이는 짧고 둥글며 육질이 비교적 치밀하고 완숙한 것으로 유럽계통의 품종이 적당하다.
· 제조법 : 먼저 오이를 둥근 것 그대로 또는 절단을 하여 여름철에는 약 8%의 소금물에 담근다. 그리고 시일이 지나면 소금물의 농도는 오이에서 나오는 수분에 의하여 묽어지므로 소금을 조금씩 더 넣어 항상 소금물ㅇ의 농도가 10% 정도를 유지하도록 해서 젖산발효를 일으킨자. 발효도중 소금농도가 10% 이하로 내려가면 발효는 촉진되나 여러가지 부패균이 번식하고 또 11% 이상이 되면 젖산균의 번식이 저해되어 발효하는데 오랜 시일이 걸린다. 보통 20일 정도 지나면 젖산발효가 끝나게 되는데 이 때 오이의 녹색이 녹갈색으로 변하고 산은 1.2% 정도가 된다. 그 이후에는 15~18%의 소금물에 담가 차고 어두운 곳에 저장한다. 발효가 끝난 것은 하룻밤 흐르는 맑은 물에 헹구어 소금분을 제거하고 물을 뺀 것을 조미액에 담가서 4~5일 지나면 내부에 조미액이 침투하여 먹을 수 있게 된다. 조미액은 "표 87"과 같이 정자, 고추, 월계수(Laurel), 육계(肉桂) 등의 향신료를 잘게 썰어 자루에 넣어 소량의 식초속에서 끓여 성분을 추출하고 이것에 나머지 일정량의 식초와 설탕을 녹여서 만든다. 피클을 장기간 저장할 때는 통조림을 하되 탈기(脫氣)와 살균을 겸해서 90℃에서 10분 정도 가열한다.
<표 3> 스위트 피클()의 조미액 배합 예
원 료 종 류
배 합 량
오 이
1.6㎏
식초(4.5~500%)
4ℓ
설 탕
1.9㎏
향 신 료
30g
<간이피클>
풍미는 발효피클보다 못하나 제조법이 간단하고 신선한 색깔과 씹히는 맛이 특별한 특징이 있다. 3~5%의 소금물에 원료를 1~2일간 담갔다가 물로 씻어 소금믈을 빼고 조미액에 담근 것이다.
피자랑 같이 먹는 피클 만드는 방법 좀알려주세요 관련있는 단어[편집]
피자 / 피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