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2)

부노트 bunote.com
수현맘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8일 (일) 18:00 판 (새 문서: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2)== 친환경 조리법은 어떻게 하는걸 말하는 거에요? 환경호르몬 같은 유해한 성분들로부터 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2)[편집]

친환경 조리법은 어떻게 하는걸 말하는 거에요? 환경호르몬 같은 유해한 성분들로부터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싶습니다. 초보 주부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 좀 알려주세요.  

답변 :
친환경 조리법이란 다른 의미도 있겠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조리법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할텐데요.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조리법들, 몇 가지 알려드릴께요. 첫째, 튀김을 할 때 오븐을 이용해보세요. 아무리 작은 팬에 튀김을 해도 폐식용유가 생기기 마련이잖아요. 튀김 재료 앞뒤로 기름을 소량 바르거나 뿌린 다음, 오븐 그릴에서 10~12분 구워주면 담백하고 바삭한 튀김을 맛볼 수 있고 폐식용류도 줄일 수 있어요.
전 부칠때도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하면 기름없이도 부칠 수 있어요 스테인리스 팬은 기름 없이, 또는 아주 소량의 기름으로 전이나 부침을 할 수 있답니다. 단, 요리 전 잘 달구는 것이 관건이에요. 스테인리스 팬에 익숙해지기가 약간 까다롭지만 일주일만 연습하면 누구나 기름 없이 부친 담백한 전을 먹을 수 있어요.
  둘째, 식재료를 소량으로 구입하세요. 보통 가정에서 식재료의 50~70%를 버린다고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덜 사는 것이에요. 대형 마트는 번들이 크기 때문에 대량구매를 하게 되고 어쩔 수 없이 시들거나 변질돼 버리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동네 슈퍼에서 조금씩 장을 보면 식비 절감은 물론 버리는 재료가 현저히 줄어든답니다.
 
셋째, 냉장실, 냉동실에 있는 재료가 다 떨어질 때까지 버텨보세요. 재료가 그것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그 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게 되거든요. 다 먹고 계란, 김, 자반 두 토막이 남았다면 계란김말이, 계란 김치김밥, 계란마요네즈샐러드, 계란찜 등 계속 조리법을 바꿀 수 밖에 없겠죠.^^ 자반도 하루는 구이, 하루는 조림으로 만드는 등 다양하게 요리해 보세요.
 
넷째, 곰국을 끓일 때 가스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곰국을 끓인다고 가스 불을 켜면 3~4시간은 훌쩍 넘기기 일쑤죠. 그러면 가스 사용도 늘뿐더러 실내공기가 심하게 오염되므로 전기압력밥솥의 찜 코스를 이용하면 좋아요. 재료에 따라 40분 ~1시간이면 곰탕, 갈비탕, 육개장, 삼계탕을 만들 수 있어요. 뽀얀 국물과 부드러운 고기를 가장 빠른 시간에 얻을 수 있으며 전기료는 밥할 때와 동일하다는 장점 이 있어요. 주의점은 일반 압력밥솥은 터질 수있어 사용하면 안되고 전기 압력솥만 가능하다는 것!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2) 관련있는 단어[편집]

친환경조리법 /



연관글[편집]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1)

실천하기 쉬운 친환경 조리법 알려주세요(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