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않좋다는데 사실인가요?

부노트 bunote.com

이온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않좋다는데 사실인가요?[편집]

이온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않좋다는데 사실인가요???   저는 파워에이드나 게토레이 같은 이온음료를 하루에 큰 PT로 2개정도 거의 매일 마십니다...
술을 좋아해서 아침이면 갈증해소용으로 주로 마시구여..
주로 물대용으로 수시로 마시거든여...
근데 주위사람들이 좋은게 아니래요..
안좋으면 어디에 어떻게 안좋은건지 아시는분은 답글부탁드립니다..    

답변 :
이온 음료(스포츠 음료)에 대하여
1965년 미국의 한 교수는 "물에 나트륨 이온(Na+)과 칼륨 이온(K+) 등과 포도당, 당분을 일정비율로 가하여 체액과 비슷한 삼투압이 되게 한 음료를 선수들에게 공급하면 수분의 섭취가 크게 일어나 열사방지와 운동기능의 유지에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마침내 1967년 미국에서 '게토레이'가 상품화되면서 스포츠음료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 이온음료를 꼭 먹어야 하는가? 이온 음료는 체액에 가까운 전해질 용액이므로 신속히 체내에 흡수되며 땀으로 잃어버린 포도당, 미네랄 등을 신속히 보충하여 준다. 또한 이온음료에 들어 있는 나트륨 이온(Na+), 칼륨 이온(K+), 마그네숨 이온(Mg2+) 등은 격렬한 운동 중에 손실되기 쉬운 무기질이므로 운동선수들에게는 섭취가 필요하다. 결국 스포츠 음료는 과격하게 운동을 하거나 높은 기온에서의 노동 등 땀을 많이 배출하여 일시적으로 탈수가 심해지고 염분이 많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보이는 사람에게 이용될 수 있는 음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상인이 보통 조금씩 운동하거나 목욕을 한 후 배출되는 수분이나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해 마실 필요까지는 없다. 광고대로라면 술을 마신 뒤에 갈증 해소, 업무 중, 휴식 중, 식사시간 등 언제 어디서나 물 마시듯 마실 수 있는 음료이지만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식사를 제 때 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물로 수분섭취가 가능하고 무기질 또한 자연스럽게 보충이 되어 신체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광고대로 할 필요는 없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음식을 통하여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 있는 식생활만으로 충분한 것이다. 2. 체내 흡수가 빠르다. 수분의 신속한 체내 흡수는 전해질의 종류 그리고 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체액과 비슷할수록 흡수가 빠르다. 물이나 탄산 음료는 스포츠 음료보다 흡수력이 늦어 운동 중에 마시면 위에서 출렁거리거나 복통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한 교수는 "...탄산 음료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탁 쏘는 자극과 청량감이 있으나 땀을 많이 흘려 갈증을 유발된 상태에서는 탄산가스 발생 때문에 신속히 마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포가 위벽을 자극하여 순간적으로 구토를 유발하기도 한다. ..."라고 발표를 했다.
스포츠 음료의 경우에는 체액과 비슷하므로 이러한 부작용은 덜하다고 할 수 있다. 3. 그러면 건강에 정말 좋은가? 스포츠 음료에 들어 있는 각종 식품 첨가물들은 과연 건강에 좋을까? 식품 첨가물은 식품과 공존함으로써 음식물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우리 몸에 섭취된다. 식품 첨가물은 그 자체가 유해하지 않다 하더라도 제조 과정에서 정제가 불충분하거나 비위생적으로 취급하여 다른 물질이 섞여 들어와 유독해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몸 안에 들어간 식품 첨가물은 때로는 독성으로 인한 급성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어 허용기준치 이하의 양이라도 오랜 동안의 섭취로 축적이 되면 만성 중독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몸 안에서 서로 다른 첨가물들이 섞여 복합오염을 가져와 독성의 상승작용을 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스포츠 음료에 들어간 첨가물 중 조미료인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독성이 많은 첨가물이다.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과 불쾌감, 가슴압박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 또 빈 속에 3-5g 이상 섭취하면 10-20분 뒤 작열감, 얼굴경련 등 부작용이 일어나 1-2시간 지속된다. 그러므로 보통의 경우에는 천연음료(천연과일음료, 보리차, 야채즙, 수정과, 식혜, 미숫가루, 생수 등)로 수분이나 비타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영양이나 수분공급으로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온음료는 1시간 이상 격렬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 이상은 체내에서는 물과 같은 작용을 할 뿐라고 하는 군요. 그럼 작은도움이 되셨길..


연관글[편집]

이온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않좋다는데 사실인가요?

이온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않좋다는데 사실인가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