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찔때 뉴슈가를 넣는 이유는?

부노트 bunote.com

옥수수 찔때 뉴슈가를 넣는 이유는?[편집]

옥수수 찔때 뉴슈가, 또는 사카린이라고   불리는거 넣잖아요~   사카린 맞나요? 암튼...   뉴슈가를 넣는 이유는 뭐죠?   뉴슈가 대신 다른거 넣으면 안되는가요?

답변 :
   가족들과 둘러 앉아 재미나게 먹을 수 있는 옥수수, 제대로 삶는 법을 배워보세요.

* 열량: 123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옥수수 4개, 물 6컵, 소금 1½큰술, 신화당 1/2작은술

* 조리법
1. 옥수수는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한 겹 정도 남긴 뒤 수염을 떼어낸다.
2. 냄비에 물 6컵을 부은 뒤 소금과 신화당을 3 : 1 비율로 풀어 간을 맞춘다. 단맛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신화당을 조금 더 넣는다.
3. ②를 불에 올린다. 물이 끓으면 옥수수를 넣어 옥수수의 색깔이 투명해질 때까지 20분 정도 삶은 다음 건져낸다.

▷ Recipe 속 Tip !

옥수수는 껍질째 삶아라
옥수수를 맛있게 삶는 최고의 비법은 바로 껍질에 있다.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한 겹 정도 남겨서 그대로 삶을 것. 껍질을 다 벗겨서 삶은 옥수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빨리 마르고 딱딱해지기 때문. 삶는 동안 옥수수 껍질이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적당히 막아주어 훨씬 더 촉촉해진다.

물과 양념의 황금 비율
옥수수를 삶을 때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양념은 소금과 신화당. 옥수수 3∼4개 기준으로 물 6컵, 소금 1 ½큰술, 신화당 1/2작은술을 넣는다. 소금을 넣는 이유는 색을 선명하게 만들어주고 단맛을 더해주기 때문. 또한 소금을 넣지 않으면 옥수수가 싱거워 맛이 없다. 물은 옥수수가 잠길 정도로 찰랑찰랑하게 넣는다. 설탕 대신 신화당을 넣으면 옥수수가 끈적이지 않아 좋다.

끓이는 시간
옥수수를 삶을 때는 뚜껑을 덮고 중불과 약한 불 사이에서 은근히 삶아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서부터 25∼30분 정도면 충분히 익는다. 옥수수 알의 색깔이 투명해지고 알맹이를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면 다 익었다는 신호.

▷ Secret Recipe 

 1. 좋은 옥수수 고르기
옥수수 껍질과 자루가 연녹색을 띠는 것으로, 만졌을 때 약간 축축한 것이 싱싱하다. 일반 옥수수는 빛깔이 선명하고 알갱이가 탱탱하며 촉촉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찰옥수수는 은빛의 광택이 나는 것이 맛있다. 껍질째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4∼5일 보관할 수 있다. 오랫동안 먹으려면 소금물에 삶아 옥수수 알만 떼어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할 것.

2. 무조건 삶아라
옥수수 찔 때 압력밥솥을 이용하면 시간은 단축되지만 옥수수에 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물에 삶아주는 것이 좋다. 감자나 고구마는 소금, 설탕 등을 찍어 먹을 수 있지만 옥수수는 찍어 먹거나 자체의 단맛으로 먹는 식품이 아니므로 아무것도 넣지 않고 삶게 되면 맛이 떨어진다. 따라서 삶는 물에 간을 해야 익으면서 간이 배어 훨씬 맛있다.

3. 양념의 비율
단물이 뚝뚝 떨어지는 길거리표 찐 옥수수의 포인트는 바로 양념의 비율. 고운 소금 대신 굵은 소금을 넣고 설탕 대신 신화당을 넣어야 옥수수가 끈적이거나 눅진눅진해지지 않는다. 소금과 신화당의 비율은 3 : 1. 신화당과 소금을 옥수수에 직접 뿌리지 말고 물에 타서 넣어야 간이 골고루 밴다.

4. 옥수수 수염은 절대 버리지 마라
옥수수를 삶기 전에 옥수수 수염만 따로 떼어 채반에 말려놓을 것. 몸이 무겁고 얼굴이 부었을 때 끓여서 그 물을 마시면 강력한 이뇨제로 작용하기 때문. 당뇨병과 신장병에 효과가 있으므로 활용할 것.

5. 옥수수 구이 만들기
영화에서 보면 나무 꼬치를 꽂아 바비큐 그릴에 굽는데 날옥수수는 절대 구워지지가 않는다. 삶은 옥수수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 나무젓가락을 꽂고 물에 10분 정도 담가놓았다가 건져 구워야 타지 않고 바삭하게 익는다. 소금, 후춧가루, 버터 약간을 발라 구우면 아주 바삭한 옥수수 구이가 완성된다.


다양한 양념장, 소스에 버무리는 테크닉으로…



특별한 조리법 없이 삶거나 구워서 먹을 수 있는 옥수수는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재료지만 물, 소금 등의 양이 알맞지 않으면 의외로 망치기 쉽다. 이젠 걱정하지 말자. 맛없이 조리된 옥수수에 꿀, 크림 치즈, 마요네즈 소스 등을 활용하면 맛이 새로워진다.


맛없는 옥수수는 간장 양념장을 쏙~



옥수수 맛이 밋밋할 경우 마늘종볶음에 쓰는 간장 양념장에 무치거나 볶으면 맛있다. 간장 양념장은 간장 4큰술, 레드 와인 2큰술, 다진 파·설탕·참기름 1큰술씩을 섞어 만들면 된다. 옥수수를 볶을 때 올리브유를 사용해 건강식 맛을 더하는 것도 잊지 말자.


주점에 나오는 콘 버터구이는 어떻게 만들까?



옥수수알 ⅔컵, 모차렐라 치즈 약간, 마요네즈·버터 2큰술씩 준비. 그라탱 그릇에 버터를 바른 후 옥수수 알갱이를 담는다. 그 위에 마요네즈를 듬뿍 얹은 후 모차렐라 치즈를 올리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오븐 대신 그릴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도 된다.


좋은 옥수수는 어떤 것일까?



옥수수는 익을수록 수염이 끝에서부터 마르기 때문에 수염이 말라 갈색이나 흑갈색으로 변한 것이 잘 영글어 맛있다. 겉의 껍질은 선명한 녹색이 좋으며 흰색으로 변한 것은 오래된 것이라 맛이 없다. 알은 옥수수 대에서 수염까지 손으로 만져봤을 때 꽉 찬 것이 좋다. 또 손가락으로 알을 밀어봤을 때 쉽게 터지는 것이 싱싱하다는 증거. 알이 딱딱한 것은 너무 여물어 전분이 많아 맛이 좋지 않다.    

옥수수 찔때 뉴슈가를 넣는 이유는? 관련있는 단어[편집]

옥수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