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를 이용한 간단한 빵 만드는 방법이요

부노트 bunote.com

밀가루를 이용한 간단한 빵 만드는 방법이요[편집]

집에 빵 만드는용 밀가루와 계란 여러개, 설탕, 버터, 흰우유가 있습니다. 이정도의 재료 가지고 집에서 아주 간단하게 아무 빵이나 맛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만드는 과정(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 :




보리 식빵

재료 ∥ 강력분 285g, 보리가루 15g, 설탕 1⅓큰술, 버터 1큰술,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1⅔작은술, 소금 1작은술, 따뜻한 물 185㎖







1_ 볼에 따뜻한 물과 버터를 제외한 분량의 재료를 모두 담고 이스트를 향해 따뜻한 물을 붓는다.

2_ 나무주걱으로 ①의 반죽을 고루 섞다가 어느 정도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버터를 넣어 섞는다.

3_ ②의 반죽을 준비대(테이블) 위에 올리고 반죽이 고루 섞이도록 10분 정도 손으로 눌러 가며 빠르게 치댄다.

4_ 반죽에 탄력이 생기고 표면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지면 둥글게 모양을 만들어 볼에 담은 뒤 랩을 씌워 1차 발효시킨다.

5_ ④의 반죽이 두 배로 부풀어오르고 핑거 테스트 뒤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주먹으로 가운데를 가볍게 눌러 가스를 뺀다.

6_ ⑤의 반죽을 볼에서 꺼내어 타원형 모양으로 만든 뒤 저울에 무게를 재 가며 스캐퍼를 이용해서 4등분한다.

7_ ⑥의 반죽을 각각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만든 뒤 물기를 꼭 짠 젖은 수건으로 덮어 10분 정도 벤치 타임에 들어간다.

8_ ⑦의 반죽 밑바닥이 위로 향하게 준비대 위에 올리고 빈대떡 모양이 되도록 손바닥으로 눌러 가스를 뺀다.

9_ ⑧의 반죽 가장자리를 모아 잘 아물려 다시 둥근 모양으로 만들고 빵틀의 가장자리부터 한 개씩 채운 뒤 랩을 씌워 2차 발효시킨다.

10_ ⑨의 반죽이 랩에 닿을 정도로 올라오면 랩을 벗기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 정도 구운 뒤 바로 틀에서 꺼내 식힘망에 올려 식힌다.






고구마빵 (6개분)

재료 ∥ 강력분 300g, 고구마 200g, 설탕 2⅔큰술, 무염 버터 1½큰술, 연유 1⅓큰술,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2작은술, 소금 1¼작은술,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 버터 18조각, 따뜻한 물 170㎖

● 이렇게 만드세요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1㎝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반 정도 익힌다.
2 볼에 고구마와 무염 버터, 따뜻한 물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이스트를 향하여 따뜻한 물을 부은 뒤 나무주걱으로 섞다가 어느 정도 뭉쳐지면 무염 버터를 넣어 섞는다.
3 빵 만들기 기본 ③~⑤와 같은 과정을 거친 뒤 반죽을 똑같이 6등분하여 각각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다음, 젖은 수건을 덮어 10분간 벤치 타임에 들어간다.
4 ③의 반죽 밑바닥이 위를 향하게 두고 손으로 가볍게 눌러 가스를 뺀 뒤 밀대로 직경 12㎝ 정도 크기의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민다.
5 각각의 반죽 위에 ①의 고구마를 올리고 아랫부분이 삼각 모양이 되도록 접은 다음, 앞에서부터 돌돌 말아 끝부분을 꼭꼭 아물린다.
6 ⑤를 굴려 가며 타원형 모양으로 만들어 오븐 팬에 올린 뒤 랩을 씌워 2차 발효시킨다.
7 ⑥의 반죽이 2배로 커지면 랩을 벗기고 어슷하게 두 곳에 칼집을 넣은 뒤 칼집 사이사이에 버터를 올린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23분 정도 굽는다.







베이글 (8개분)

재료 ∥ 강력분 300g, 설탕 1⅓큰술, 무염버터 ½큰술,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소금 1작은술씩, 따뜻한 물 185㎖

●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무염 버터와 따뜻한 물을 제외한 나머지 분량의 재료를 담고 이스트를 향해 따뜻한 물을 부은 뒤 나무주걱으로 섞다가 반죽이 뭉쳐지면 무염버터를 넣어 섞는다.
2 빵 만들기 기본 ③~⑤와 같은 과정을 거친 뒤 반죽을 똑같이 8등분하여 각각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다음, 젖은 수건을 덮어 10분간 벤치 타임에 들어간다.
3 ②의 반죽 밑바닥이 위를 향하게 두고 손으로 가볍게 눌러 가스를 뺀 뒤 직경 9㎝ 정도의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만든 다음, 위아래가 1㎝ 정도 포개지도록 양끝을 접어 앞에서부터 돌돌 말아 끝부분을 꼭꼭 아물린다.
4 ③의 반죽을 굴려 가며 20㎝ 정도 길이로 늘린 뒤 양끝이 3㎝ 정도 겹쳐지도록 붙인 다음, 가운데 구멍이 직경 4~5㎝ 정도가 되도록 만든다.
5 ④의 반죽을 평편한 곳에 간격을 두고 놓은 뒤 랩을 씌워 2차 발효시킨다.
6 넓은 냄비에 물을 팔팔 끓이다 ⑤의 반죽을 2개씩 넣어 15초 정도 두었다가 뒤집고 다시 15초 정도 뒤 반죽이 1.5배로 커지면 건져서 물기를 닦고 오븐 팬에 올린다.
7 ⑥의 반죽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 15~18분 정도 굽는다.

※ 검정깨(건포도) 베이글은 검정깨(건포도) 3큰술을 ①의 과정에서 버터를 섞은 뒤 어느 정도 반죽이 매끄러워졌을 때 넣는다. 베이글 반죽은 접은 다음 펴고 다시 접은 다음 펴는 식으로 20분 정도 더 한다.






옥수수빵

재료 ∥ 강력분 240g, 옥수수가루 60g, 설탕·연유 1⅓큰술씩, 무염 버터 1큰술,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1⅔작은술, 소금 1작은술, 새끼손가락 크기로 자른 버터 4개, 따뜻한 물 220㎖

●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무염 버터와 따뜻한 물을 제외한 나머지 분량의 재료를 넣고 이스트를 향해 따뜻한 물을 부은 뒤 나무주걱으로 섞다가 반죽이 어느 정도 뭉쳐지면 무염 버터를 넣어 섞는다.
2 빵 만들기 기본 ③~⑤와 같은 과정을 거친 뒤 반죽을 다시 둥근 모양으로 만든 다음, 젖은 수건을 덮어 10분간 벤치 타임에 들어간다.
3 ②의 반죽 밑바닥이 위를 향하게 두고 손으로 가볍게 눌러 가스를 뺀 뒤 25×15㎝ 정도 크기가 되도록 밀대로 민다. 앞에서부터 돌돌 말아 끝부분을 꼭꼭 아물린 뒤 틀에 넣어 랩을 씌워 2차 발효시킨다.
4 반죽이 두 배로 부풀면 랩을 벗기고 양쪽 가장자리에 길게 칼집을 넣은 뒤 칼집 자리에 버터를 올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30분 정도 굽는다.


연관글[편집]

밀가루를 이용한 간단한 빵 만드는 방법이요

밀가루를 이용한 간단한 빵 만드는 방법이요(1)

밀가루를 이용한 간단한 빵 만드는 방법이요(2)